서울대생 2천여명 "제자 성추행 A교수, 다시는 강단 서면 안 돼"

2019. 3. 27. 11: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대 재학생과 졸업생 2천343명이 제자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서어서문학과 A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윤민정 특위 공동대표는 "재학생 2천206명과 137명의 졸업생이 A 교수 파면을 촉구하는 탄원서에 연명했다"며 "A 교수 2차 징계위원회 소집 전날인 26일 탄원서를 본부 교무처에 공식 전달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명운동 결과 발표..교육부·권익위에 A 교수 신고도
서울대 서어서문과 A교수 파면 촉구하는 학생들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서울대 A 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27일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A교수 파면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3.27 kc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서울대 재학생과 졸업생 2천343명이 제자를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서어서문학과 A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서울대 A 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특위)와 한국여성의전화 등 34개 시민사회단체는 27일 오전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했다.

윤민정 특위 공동대표는 "재학생 2천206명과 137명의 졸업생이 A 교수 파면을 촉구하는 탄원서에 연명했다"며 "A 교수 2차 징계위원회 소집 전날인 26일 탄원서를 본부 교무처에 공식 전달했다"고 밝혔다.

특위가 초안을 작성한 해당 탄원서는 "서울대 학문공동체의 권위와 학생 인권을 위해 A 교수는 서울대 공동체와 강단으로 복귀해선 안 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서울대 사회학과 H 교수, 수의대 H 교수, 서어서문과 A 교수 등 성폭력·성희롱으로 고발된 수많은 교수가 알파벳으로 호명되고 있다"며 "하지만 학교 당국은 형사 처분 없이는 파면이 어렵다며 공동체적 해결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위계 구조 때문에 학생들은 교수에게 인권침해를 당하고도 참아야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교수라는 이유로 가해자를 옹호하는 문화가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제는 대학이 가해자의 왕국으로 남아선 안 된다"며 A 교수의 파면과 피해자 보호를 요구했다.

특위는 A 교수의 성폭력·연구 갈취 의혹에 관해 정부 당국의 직접 감사가 필요하다며 해당 사건을 국민권익위원회와 교육부 '갑질 신고센터'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특위는 내달 2일 인문대 학생총회와 함께 A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는 대규모 학내 집회를 열고, 10일 인문대 동맹휴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 A 교수를 상대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의사를 밝힌 피해자를 후원하기 위해 모금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A 교수는 2017년께 외국의 한 호텔에서 대학원생 지도 제자의 허벅지를 만지는 등 학생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신고돼 인권센터에서 중징계 권고를 받고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또한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A 교수가 연구 갈취 등 연구윤리를 위반했다는 신고를 접수해 조사하고 있다.

kcs@yna.co.kr

☞ 이강인 질문에 언성 높아진 손흥민···무슨 이유?
☞ 이매리 "술 시중·부모 모독까지" 성추행 폭로 예고
☞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측근 왜 극단적 선택 했나
☞ '비명 지르고' 공공장소서 아내와 다툰 CEO, 자격정지
☞ 주주 손에 밀려난 첫 총수…대한항공 조양호
☞ 리듬 갖고 논 77세 '할담비'에 손담비도 답춤
☞ 시내 중심가서 황제 추정 무덤 발굴
☞ "술 강요 NO"…대학가에 등장한 '주량 팔찌'
☞ 변기 세정제를 의붓딸 화장품·식빵에 1∼2방울씩
☞ '박항서 매직' 또?···베트남 축구 무실점 3연승 본선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