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가해기업 접대받은 특조위원..김영란법 어겨

강신후 2019. 8. 8. 2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세월호참사 피해자를 돕기 위한 독립 국가기구입니다. 그런데 이 특조위 차관급 인사가 가습기살균제 가해 기업으로부터 한 번에 수십만 원이 넘는 식사대접을 여러차례 받고, 선물까지 받았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근 사회적 참사특조위에 공무원 비위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양순필 상임위원이 애경 직원들과 여러차례 만나 식사를 접대받고 선물도 받았다는 것입니다.

검찰이 찾아 낸 식사만 6차례, 금액은 10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부정청탁금지법, 김영란법을 어긴 것입니다.

양 위원은 애경측이 밥 값을 미리 내 돈을 낼 수 없었고 선물은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양순필/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 : 저쪽에서 한 번 사고, 나도 한 번 사고 그러면 문제가 안 되겠지라고 생각한 게 제 불찰이에요.]

양 위원은 애경측에서 고용한 국회 보좌관 출신 양모 씨와도 수차례 만났습니다.

양씨는 정부 조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양순필/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상임위원 : 그 사람(양모 씨)이 나한테 하는 걸 보면 금품로비를 할 사람이 전혀 아니다. 하다못해 밥값 내는 법이 없는 사람이에요.]

피해자들은 양 위원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김경영/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공동대표 : 그분은 절대 그 자리를 유지하시면 안 돼요. 사과를 하고 사퇴를 하셔야 되는 게 맞는 거예요.]

장관급 위원장과 차관급 상임위원 등 모두 9명인 위원회는 여야의 추천으로 만들어집니다.

전문성은 없고 정치색이 짙은 인물이 추천될 수 있는 것입니다.

피해자 단체도 지난해 당시 국민의당이 양 위원을 추천하자 전문성이 없다며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특조위는 양 위원에 대해 진상조사를 벌여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