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 외면해도 '의원님' 추석 상여금은 '꼬박꼬박'..시민 '허탈'

2019. 9. 13. 20: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추석이지만 경기가 좋지 못한데다 수출이 수개월째 부진하면서 명절상여금을 주거나 받는 걸 엄두도 내지 못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공무원들은 좀 다르겠죠. 법으로 보장된 상여금을 받는데 특히 국회의원들이 받는 액수는 수백만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최근 몇 달 의정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이동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인터뷰 : 이주헌 / 서울 삼성동 - "(명절 상여금을 받으시나요?) 최근에는 없었습니다."

▶ 인터뷰 : 김은실 / 서울 다동 - "네 받아요. 10만 원에서 많게는 40만 원까지도 받는데도 있다고 들었어요."

▶ 인터뷰 : 문희인 / 서울 가산동 - "저희는 상여금이 특별히 정해진 게 있지 않고요."

▶ 스탠딩 : 이동화 / 기자 - "실제, 모 채용정보업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의 절반 정도가 이번 추석 때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인데, 상여금 평균은 64만 원 정도 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실적이 없어도 수백만 원의 명절 보너스가 보장되는 곳도 있습니다.

바로 국회인데 의원들은 본봉의 60%라는 공무원 수당 규정이 적용돼 지난 9일자로 405만 원가량의 추석상여금을 받았습니다.

서울 소재 직장인 평균 월급인 358만 원보다도 더 많은 금액을 받은 겁니다.

▶ 인터뷰 : 오기성 / 서울 신길동 - "그분들이 그렇게 받을 만큼 잘하고 있는지가 저는 이해가 좀 안 되네요. 박탈감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올해 국회 본회의가 열려 민생 법안을 처리한 건 단 4번뿐이었고, 패스트트랙 충돌 이후엔 1번밖에 없었지만 국회의 명절 상여금 지급은 소위 '실적'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인터뷰 : 윤철한 / 경실련 정책실장 - "국회의원들이 실제로 (법안 처리보다는) 자기 지역구 가서 선거운동하고 있습니다. 명절이라는 이유로 상여금까지 거액을 받아가는 행태는 국민으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거죠."

▶ 스탠딩 : 이동화 / 기자 - "민생은 뒷전인 채 정쟁만 앞세우며 누릴 건 누리는 국회의 모습에 국민들의 정치 불신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MBN 뉴스 이동화입니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