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향하는 中 신종코로나 '불똥'..책임론·퇴진론 잇따라

안승섭 2020. 2. 6. 10: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전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그 책임을 묻는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최고의 명문 대학인 칭화(淸華)대학 법학 교수인 쉬장룬은 최근 여러 해외 웹사이트에 게재된 글을 통해 신종코로나 초기 대응이 실패한 것은 중국에서 시민사회와 언론의 자유가 말살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명학자 "표현의 자유 말살, 신종코로나 초기 대응 실패 불렀다"
"무역전쟁·신종코로나 등 주요 위기 대처 못 해..물러나야" 주장도
우한 임시 병원에 수용된 신종코로나 환자들 (우한 신화=연합뉴스)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들이 5일 컨벤션 센터를 개조한 우한의 임시 병원에 수용돼 있는 모습. jsmoon@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중국 전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그 책임을 묻는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최고의 명문 대학인 칭화(淸華)대학 법학 교수인 쉬장룬은 최근 여러 해외 웹사이트에 게재된 글을 통해 신종코로나 초기 대응이 실패한 것은 중국에서 시민사회와 언론의 자유가 말살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쉬 교수는 신종코로나 확산 초기에 의료계에서 경고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당국이 이를 억누른 것을 지적하며 "공적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완전히 봉쇄됐으며, 이로 인해 사회에 조기 경보를 울릴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독재하에서 중국의 정치 시스템은 무너졌으며, 그 건설에 30년 이상 걸린 관료들의 통치 시스템은 가라앉고 있다"며 "정부는 관료들의 능력보다는 충성심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성과를 낼 의지가 없는 용렬한 관료들만 넘쳐난다"고 일갈했다.

이어 "(신종코로나 발원지인) 후베이성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모든 성이 같은 상황에 부닥쳐 있다"고 지적했다.

쉬 교수는 지난 2018년 시 주석의 장기 집권을 가능하게 한 개헌을 비판했다가 정직 처분을 받았다. 이후 그는 출국 금지와 중국 내 저작물 발행금지 처분까지 받았다.

이번 글에서 쉬 교수는 시 주석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시 주석을 일컫는 용어인 '핵심'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그를 비판했다.

쉬 교수의 한 친구는 "그는 이미 정직 처분을 받았는데, 이번 글로 더 강한 처벌을 받게 될 것 같다"며 "경찰에 끌려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우한시의 한 병원에서 신종코로나 확진자를 치료하는 의료진 신화통신 발행사진 캡처

신종코로나 확산 후 중국 지도부는 민심 이반을 걱정하면서 여론 통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시 주석은 지난 3일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간부들은 온라인 매체를 철저히 통제하고 여론을 이끌어 신종코로나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날 중국 공안부는 간부 회의를 통해 신종코로나 대응에서 '정치적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국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신종코로나 발원지인 우한(武漢)은 물론 중국 곳곳의 누리꾼들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정부의 정보 통제와 초기 대응 실패, 우한의 의료물자 부족 등을 비판하고 있다.

시 주석을 비판하고 나선 지식인은 쉬장룬 교수만이 아니다.

저명 지식인인 쉬즈융은 최근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을 통해 "무역전쟁, 홍콩 시위, 신종코로나 확산 등 주요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시 주석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 주석의 정치 이데올로기는 혼란스럽고, 통치 모델은 시대에 뒤떨어졌으며, 완전한 사회적 안정만을 추구하는 정책으로 중국을 망쳤다"며 "당신(시 주석)은 악당은 아니지만, 능력 있는 사람 또한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어 "7년 전 나는 당신에게 중국을 민주주의와 헌법을 존중하는 나라로 만들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당시는 나를 감옥에 집어넣었다"며 "이제 나는 다시 감옥에 갈지 모르지만, 인민을 위해 다시 한번 당신에게 물러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쉬즈융은 지난해부터 강도 높게 펼쳐지고 있는 중국 당국의 인권운동 탄압을 피해 지난해 말부터 도피 생활을 하고 있다.

코로나 사망 500명 육박…시진핑 "대응 부족했다" (CG) [연합뉴스TV 제공]

ssahn@yna.co.kr

☞ 세 동강 난 여객기…1명 사망·157명 부상
☞ '중국에 마스크 300만장 지원' 논란…실상 살펴보니
☞ PC방 화장실서 아이 낳고 밖으로 던진 20대 엄마
☞ '우한 방문' 숨기고 수차례 연회 참석한 1명 때문에…
☞ '결승골로 4경기 연속포' 손흥민, 평점 최고
☞ "학대 아니야?" 차에 끌려간 반려견…'아차' 실수
☞ '고교생 쓰러져', '병원이 방치' 판치는 허위정보
☞ 보이스피싱 붙잡힌 대만인 '콜록콜록'…경찰서 비상
☞ 중국, 21개 지원 국가에 감사 표시…한국은 몇번째?
☞ 북한 신종코로나 환자 0명!…'국가를 밀봉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