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국민, 韓드라이브스루 검사 소식에 정부 비판 폭발"닛케이

김예진 2020. 3. 11. 16: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국립감염증연구소, 자체 조사 방법 고집해 검사 수↓
닛케이 "치료제 없는 코로나19 조기발견→조기치료로 이어지지 않아" 주장
[도쿄=AP/뉴시스]11일 일본 도쿄의 긴자 거리에서 시민들이 지난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오후 2시 46분에 맞추어 묵념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를 쓴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날 정부 주최 동일본대지진 추도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취소됐다. 2020.03.11.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가 적게 이뤄지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방식 검사가 전해지자 일본 내 코로나19 검사 체계에 대한 비판이 절정에 달했다고 일본 언론이 지적했다.

1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신종 코로나, 일본의 검사를 늦춘 역학조사"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의 역학조사 과정을 설명했다.

신문은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알 수 있는 "일본의 검사 수는 왜 해외와 비교했을 때 적을 것일까”라고 반문하며 “감염 유무를 보는 PCR 검사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분석했다.

이어 "후생노동성이 당초 의료행위로서가 아닌 감염 확대를 억제하는 역학조사로서 검사를 선택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다만 생각처럼 (코로나19 사태가) 봉합되지 못하고 세계에서 감염이 확산됐다. 전문가와 일반인의 인식 차이가 발생해 사회에서 '과소(過少) 검사'에 대한 불안과 불만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문은 현대 의료의 기초는 조기발견이지만, 코로나19처럼 치료제가 없는 병은 "조기 발견해도 반드시 조기 치료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의료(입장에서)로서 본다면 검사를 하는 의미는 희미해진다"는 논리를 펼쳤다.

일본에서 PCR 검사를 맡고 있는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는 지난 1일 와키타 다카시(脇田隆字) 소장의 명의로 '시민 여러분께'라는 성명서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성명서는 "검사를 억제해 감염자 수를 적게 보이려 한다"는 비판에 대해 사실 오인이라고 반박했다. 성명서는 적극적인 역학조사라는 의학 용어를 거듭 사용하며 반론했다.

역학조사란 새로운 감염증이 발생했을 때 감염자와 밀첩 접촉자, 의심자 등의 건강상태를 조사해 병의 특징과 감염 전체 상태를 파악하는 조사다.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0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3.11.

닛케이는 감염증연구소가 필요한 시약과 장치로 구성해 자체적으로 확립한 검사 수법을 고집했다고 전했다. "중국 우한을 시작으로 세계에 공급되고 있는 최대 시약업체 로슈의 검사키트를 사용해 국내 민간 회사가 검사를 시작하면, 검사 성능이 불균형을 이뤄 역학조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진다. 이것이 검사능력을 확대하는 데 있어 병목현상을 불렀다"고 분석했다.

즉, 감염증연구소가 자체 검사 방법을 고집해 민간 업체의 검사가 제한되며 검사 수가 낮아지게 됐다는 주장이다. 닛케이는 당초 일본은 누구나 병에 걸리면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검사 강국’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과소 검사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신문은 "(일본 정부의) 미즈기와(水際) 대책(국경·항구·항공 등에서 감염원 차단)이 불발로 끝나며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감염사례가 계속되고 있다. 감염 확산이 진정될 기미가 없다. 매일 증가하는 불안속에서 검사가 익숙한 일본 사회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PCR검사만 왜 보건소를 통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지에 대한 의문이 결국 불신, 불만으로 변했다"고 풀이했다.

이어 한국의 사례가 일본에 전달되면서 일본 내 불만은 팽창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한국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PCR 검사를 실시하는 모습이 전해지자 검사 목적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후생노동성과 감염증연구소에 대해 '감염은폐' 의혹이 발생, 비난은 절정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비난이 거세지자 후생노동성은 지난 2월 중순 코로나19 검사를 임상검사로 돌리고 보험을 적용하는 전략으로 키를 틀었다. 일본도 ‘임상검사’로서 로슈가 공급하는 시약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닛케이는 "(코로나19) 감염자의 80%가 경증인 채 회복된다"면서 원인을 모르는 폐렴은 빨리 검사를 해야하나, 감염되지 않았다는 증거를 요구하는 '안심검사'의 확대는 의료현장을 새로운 혼란에 빠트릴 뿐이라고 주장했다. 감염증 전문가도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나 닛케이의 이러한 논리는 일부 전문가의 의견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실제로 의사이자 일본 의료거버넌스 연구소 이사장인 가미 마사히로(上昌広)는 지난 10일 참의원 예산위원회 공청회에 참석해 "무증상인 사람, 가벼운 (증상인) 사람, 이런 사람들까지 제대로 진단하지 않으면 이 병의 본래 모습은 보이지 않을 것이다"고 일본의 검사 체계를 비판했다.

가미 이사장은 "코리아(한국)를 보라“면서 "극히 많은 유전자 검사(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특히 그는 "'드라이브 인(드라이브 스루)'도 하고 있다"며 한국을 코로나19 검사 체계 관련 배워야할 사례로서 들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