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조선일보 진단키트 미 FDA 승인 가짜뉴스 논란

조현호 기자 입력 2020. 3. 30. 20:01 수정 2020. 3. 30. 21: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측으로부터 통보받았는데 가짜뉴스라니 말도 안돼" vs "진위논란 스스로 자초한 건 사실, 왜 답변도 안했나"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미 FDA(식품의약국)가 코로나19 진단키트의 미국 수출을 위해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얻었다는 외교부의 발표가 '가짜뉴스'라는 조선일보의 보도가 나와 논란이다.

외교부는 말도 안된다며 반박했다. 조선일보 기자는 진위논란을 자초한 것은 외교부라고 했다.

외교부는 지난 28일 내놓은 보도자료에서 "미국 현지시간 3.27(금) 국내 코로나19 진단키트 생산업체 3곳의 제품이 미 FDA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획득하였다"며 "금번 FDA 사전승인을 획득함으로써, 해당 국산 제품은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24일 한미 정상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우리 국산 진단키트의 지원의사를 표명하면서 FDA 승인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해 트럼프 대통령이 즉시 승인되도록 관심을 가지겠다고 한 데 따른 후속조치의 결과로 평가된다고 해석했다.

조선일보는 30일자 8면 '美FDA 한국 진단키트 사전승인? 알고보니 외교부의 '가짜 뉴스''에서 "정부가 '국내 코로나 진단키트가 미 식품의약국(FDA)의 사전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가 '가짜 뉴스' 논란에 휩싸였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부가 4월 총선을 앞두고 "한국 방역이 세계 최고"라고 홍보하기 위해 결론이 나지 않은 FDA의 진단키트 승인 건을 다 처리된 것처럼 부풀려 발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외교부 발표를 두고 29일 오후 6시 현재 코로나 진단 키트에 대한 FDA의 '긴급사용승인(EUA) 허가 리스트'에는 국내 업체가 하나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0일 인도네시아 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에 외교부는 30일 오전 기자들에게 배경설명(백그라운드브리핑)을 통해 가짜뉴스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외교부가 기자들에게 설명한 내용을 보면, 외교부 당국자는 보도자료가 나가게 된 것은 초기부터 미측과 우리가 긴밀히 협의된 사항이라며 미측으로부터 3개사가 사전이 됐든 잠정이 됐든 승인이 됐다고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상황에 중하기 때문에 규제를 완화해서 미국이 특정 조건에서 한시적으로 (승인해주는) 사용하는 조건이 있다"며 "미국 연방정부를 전체로 해서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이번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계약만 이뤄지면 수출물량 바로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 통보에는 '사전(승인)'과 '잠정'의 표현이 다 들어있다며 미국 수출이 바로 가능한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예외적인 상황이니 잠정승인(interim)이 공식승인과 똑같은 효력을 발휘한다는 의미인가'라는 질의에 이 당국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이 당국자는 30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가짜뉴스라는 조선일보의 표현은 말도 안된다"며 "왜 그렇게 썼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해당 기업에는 왜 먼저 알리지 않고 보도자료를 냈느냐는 질의에 "오늘중 통보가 된다"고 했다. 그는 FDA의 '긴급사용승인(EUA) 허가 리스트'에 해당 업체 명단이 없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어떻게 웹사이트에 안나왔다고 가짜뉴스라고 할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이 '왜 금요일 저녁에 통보를 받고 토요일이 됐든 보도자료 뿌리기 전에 업체들에게 알려주지 않았느냐'는 질의에 "주말 사이에…조금 민감한 사항이었던 것 같다"며 "백악관이랑 오늘 아침 교신되기 전까지는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못 받았다고"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2020년 3월30일자 8면

기사를 쓴 기자는 오히려 외교부가 진위논란을 자초했다고 반박했다. 노석조 조선일보 기자는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외교부 발표 자체가 진위논란이 일었다"며 "진단키트 테마주로 엮여서 주가에도 영향을 줬고, 업계반응을 반영해서 가짜뉴스 논란에 휘말렸다고 기사를 썼다"고 말했다.

특히 노 기자는 "사전 승인이라는 용어에서 잠정승인으로 바뀌기도 했다"며 "왜 금요일 밤늦게 통보받은 뒤 해당 업체에 알리고 발표내용도 미국측과 조율을 마친뒤 하지 않고 미리 보도자료를 냈느냐"고 반문했다. 노 기자는 "외교부가 가짜뉴스 비판을 자초했다"며 "오늘 당국자의 브리핑을 봐도 결과적으로 지난 28일 설익은 보도자료 발표해 국내 진단키트 업계와 주식시장에 불필요한 영향을 준 점을 언론으로서 짚을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 FDA의 긴급사용승인 명단에 우리 업체가 왜 빠졌는지, 외교부가 왜 업체는 통보하지 않았는지 외교부에 확인취재를 했느냐는 질의에 노 기자는 "했다"며 "질의했으나 외교부가 하루종일 대답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노 기자는 외교부가 실명이 아닌 당국자 이름으로 반박한 것을 두고 "외교부도 보도에 해명하고 싶으면 정정당당하게 실명을 공개하고 해야 한다"며 "익명의 관계자로 숨어서 비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