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광주 광륵사 집단감염 총 57명.."가을-겨울철 유행 규모 커질듯"

유영규 기자 입력 2020. 7. 3. 15:01 수정 2020. 7. 3. 16: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19가 수도권과 광주, 대구 등 곳곳에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가을·겨울철이 되면 코로나19가 더 유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관련 대책을 고민 중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오늘(3일) 낮 12시 기준으로 광주 광륵사 관련 확진자가 8명 늘어 총 57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설별 확진자를 보면 광륵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확진자 12명 외에 금양빌딩(오피스텔) 17명, 광주사랑교회 15명, 제주 여행자 모임 5명, 한울요양원 5명, CCC아가페실버센터 3명 등입니다.

제주 여행자 모임 확진자는 어제 6명이었지만 오늘 1명이 금양빌딩 관련 확진자로 재분류됐습니다.

방역당국은 광륵사에서 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역학조사 결과 광륵사와 금양빌딩을 고리로 확진자가 급증했고, 이후 교회·여행자모임·요양원 등으로 전파됐습니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감염된) 광륵사 방문자가 금양빌딩(내) 방문판매업체에 노출되면서 (금양빌딩 방문자들이) 집단으로 감염됐다"며 "금양빌딩 방문자들이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뒤 집단발병했고, 이들이 (확진자가 나온) 사랑의 교회를 방문하고 요양원 종사자로 근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구에서는 지난 4월 7일 이후 87일 만에 두 자릿수(3일 0시 기준 13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는데 경명여고 3학년 학생이 다닌 연기학원에서만 접촉자 1명을 포함해 10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경기 의정부시 장암주공아파트 집단감염 사례와 관련해선 7명이 추가로 양성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21명으로 늘었습니다.

아파트 확진자가 9명이고, 아파트 주민이 방문한 헬스장 관련 감염자가 어제 5명에서 12명으로 늘었습니다.

서울 강남구 NH농협은행 역삼금융센터와 관련해서도 지난달 30일 첫 감염자가 나온 이후 직장동료 3명과 지인 1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5명으로 늘었습니다.

확진된 지인 1명은 종로구 소재 통신사 직원으로 현재 전 직원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입니다.

서울과 대전지역 방문판매업체발 집단감염도 지속해서 퍼지면서 현재까지 각각 5차 전파까지 이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울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 관련 확진자는 총 210명(방문자 42명·접촉자 168명)입니다.

교회 4곳(33명)과 직장 3곳(78명) 등에서 'n차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는데 확진자의 70%는 50대 이상입니다.

대전의 여러 방문판매업체에서도 동시 노출이 이뤄지면서 총 81명(방문자 35명·접촉자 46명)의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50대 이상 확진자가 85%를 웃도는 가운데 현재 7명이 중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0시 기준으로 해외유입 신규 확진자 11명의 추정 유입 국가 또는 지역은 미주가 6명이고 이어 파키스탄 3명, 카자흐스탄·러시아 각 1명입니다.

한편 최근 2주간(6.19∼7.3) 신규 확진자 661명 가운데 감염경로를 불분명한 이른바 '깜깜이' 확진자는 79명으로, 12.0%에 달했습니다.

방역당국은 국내외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데다 방역망 밖에서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는 점을 주시하며 가을·겨울철 대유행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정 본부장은 "가을이나 겨울철이 되면 바이러스가 낮은 온도에서 좀 더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어 유행 규모가 조금은 더 커질 수 있다"며 "유행 패턴이 어떻게 변할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