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최숙현 폭행 의혹 선수 "나도 때렸고, 감독·주장도 때렸다"

이준희 2020. 7. 8. 19: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 최숙현 선수 폭행 의혹을 받는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도환 선수가 자신의 폭행을 인정하고, 김아무개 감독과 장아무개 주장의 폭행 사실도 폭로했다.

김도환 선수는 8일 대구에서 <한겨레> 와 만나 "고 최숙현 선수를 폭행한 것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앞서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전직 선수 ㄹ씨는 <한겨레> 와 한 통화에서 "김도환 선수도 15살 때부터 김 감독 밑에서 훈련했는데, 그때부터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해자 중 한명으로 지목된 김도환 선수 단독 인터뷰
"감독이 숙현이 폭행하는 것 봤고 나도 맞았다
주장이 최 선수 때리는 것도 한 달에 3~4번 목격
후배들 국회 증언 보며 부끄러움 느껴 용기 내
최숙현 선수에게 미안..성실히 조사 받을 것"
고 최숙현 선수 폭행 의혹을 받는 김도환 선수가 8일 대구에서 <한겨레>와 만나 자신의 폭행 사실을 인정하고, 감독과 주장 선수의 폭행도 사실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고 최숙현 선수 폭행 의혹을 받는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도환 선수가 자신의 폭행을 인정하고, 김아무개 감독과 장아무개 주장의 폭행 사실도 폭로했다.

김도환 선수는 8일 대구에서 <한겨레>와 만나 “고 최숙현 선수를 폭행한 것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의혹을 부인한 이유에 대해선 “도저히 말할 분위기가 아니었다. 용기가 나질 않았다. 선배의 잘못을 들추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후배 선수들이 국회까지 가서 증언하는 모습을 보며 부끄러움을 느껴 용기를 냈다. 최숙현 선수에게 미안하다”고 머리를 숙였다.

김 선수는 최숙현 선수가 가해자로 지목한 4명 중 1명이다. 지금까지 트레이너를 제외한 김 감독과 선수 2명은 모두 의혹을 부인해왔다. 김 선수의 양심 고백이 나오면서 관련 조사와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숙현 선수는 고소장 등을 통해 김 선수로부터 폭언과 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그는 폭행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감독과 주장의 폭행 사실을 증언하기도 했다. 김 선수는 “2016년 2월 뉴질랜드 전지훈련 때 남자 선수 3명이 방 안에 있는데, 감독이 우리를 불러냈다. 나가 보니 감독은 술을 마시고 있었고, 숙현이가 폭행을 당한 뒤 열중쉬어 자세를 하고 있었다. 김 감독은 ‘너희가 선배니까 (너희도) 맞자’면서 우리도 때렸다”고 말했다. 그는 “장 선수가 훈련장 등에서 최숙현 선수를 폭행하는 것도 적어도 한 달에 3, 4번은 봤다”고 덧붙였다. 또 “팀 선후배 관계가 빡빡했고, 선배가 후배를 때리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김 선수 본인도 중학생 때부터 김 감독으로부터 맞았다고 한다. 폭행은 주로 ‘훈육’을 이유로 이뤄졌다고 그는 말했다. 앞서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전직 선수 ㄹ씨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김도환 선수도 15살 때부터 김 감독 밑에서 훈련했는데, 그때부터 상습적으로 폭행을 당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그는 앞으로 모든 조사에서 관련 사실을 성실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대한철인3종협회는 그에게 자격 정지 10년 징계를 내린 바 있다.

<한겨레>는 김 감독과 장 선수의 해명을 들으려 전화를 걸고 문자 메시지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두 사람의 전화기는 꺼져 있는 상태다.

대구/글·사진 이준희 기자 givenhappy@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네이버 뉴스판 한겨레21 구독▶2005년 이전 <한겨레>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