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 푹 눌러쓴 채 흙탕물 씻어내고.. 몰래 철원 간 김정숙 여사

신은별 2020. 8. 12. 1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강원 철원군을 찾아 복구작업을 도왔다.

보통 김 여사 일정은 언론 등에 미리 공개하는 게 일반적이다.

청와대는 언론 보도를 통해 김 여사 일정이 알려지자 뒤늦게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일정은 김 여사가 '수해복구작업을 도와야겠다'고 제안해 이뤄졌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해복구 도와야" 다른 피해지역 봉사활동도 검토 중
김정숙 여사가 12일 강원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 마을에서 수해 복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강원 철원군을 찾아 복구작업을 도왔다. 보통 김 여사 일정은 언론 등에 미리 공개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날 봉사활동은 비공개로 이뤄져 지역주민 등을 통해 소문이 났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김 여사는 이날 새벽 청와대를 나서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로 향했다. 이길리는 약 70가구가 거주하는 작은 마을인데 이번 집중호우로 마을 전체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다. 현장에 도착한 김 여사는 흙탕물에 잠겨 더럽혀진 옷 등을 빨고 각종 가재도구를 씻었다고 한다. 점심 시간에는 배식도 도왔다. 봉사는 6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김정숙 여사가 12일 강원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 마을에서 수해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김 여사의 일정을 언론은 물론, 마을 주민에게도 사전에 알리지 않았다. 현장복구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김 여사 일정을 수행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에서도 소수만이 동행했다고 한다. 김 여사는 밀짚 모자를 푹 눌러쓰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일을 했지만, 마을 주민들이 김 여사를 알아보면서 일정이 알려졌다. 일부는 멀리서 김 여사의 모습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언론 보도를 통해 김 여사 일정이 알려지자 뒤늦게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김 여사는 피해를 입은 다른 지역을 방문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2017년 7월에도 호우 피해를 입은 충북 청주 상당구를 찾아 복구 작업을 도왔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일정은 김 여사가 ‘수해복구작업을 도와야겠다’고 제안해 이뤄졌다”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가 12일 강원 철원군 동송읍 이길리 마을에서 수해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