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위안부피해자 역사적 사실왜곡, 국제사회와 단호 대처"

김현 기자 2021. 2. 19. 16: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유엔안보리결의안 1325호 제3기 국가행동계획안과 관련,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진실을 왜곡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처함으로써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가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첫 번째 안건으로 해당 계획안을 논의하는 것을 거론, "30여년 전, 분쟁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결의안이 채택됐기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국으로서 우리에게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는 안건"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성 고위공무원 없는 부처 금년 중 최소 1명 이상 임용 최선 다해달라" 주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유엔안보리결의안 1325호 제3기 국가행동계획안과 관련,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진실을 왜곡하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처함으로써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가 손상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양성평등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첫 번째 안건으로 해당 계획안을 논의하는 것을 거론, "30여년 전, 분쟁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결의안이 채택됐기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당사국으로서 우리에게 매우 특별한 의미가 있는 안건"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유엔안보리결의안 1325호는 '여성·평화·안보'에 관한 국제 결의안으로 한국은 2014년 처음으로 관련 국가행동계획을 수립했으며, 3년마다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는 "정부는 뜻깊은 국제사회의 결의를 충실하게 행동으로 실천할 것"이라면서 "피해 할머니들의 아픔이 조금이나마 치유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올해 역점 추진할 양성평등정책 과제와 관련해선 "금년도는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인식개선 및 문화 확산 노력과 함께, 여성의 사회·경제적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며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는 자아실현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여성 고위공무원이 아직 없는 부처에서는 금년 중 최소한 한 명 이상이 임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양성평등은 남녀가 서로 존중하며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통합을 도모하고, 남녀 모두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가경쟁력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한다"며 "이를 위해 2015년부터 정부는 양성평등위원회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성평등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과제를 꾸준히 발굴해서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우리 사회 곳곳에 고착화된 성차별적 구조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사회 저변에 잠재된 잘못된 인식과 문화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일에 정책의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정부를 포함한 공공부문이 솔선해 성평등을 실천하고 그 효과를 가시화해 나가면서, 민간부문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선순환 정책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교육부·고용부 등 8개 부처에 양성평등전담부서를 신설해 정책 추진체계를 한층 강화했고, 공공부문의 여성 고위직 비율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직사회부터 남녀평등 의식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체 공무원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강화하고, 특히 대중적 영향력이 큰 언론매체 종사자들에 대해서도 교육을 확대해 오고 있다"면서 "정부의 이러한 노력을 보고, 민간에서도 호응하게 되면서 상장법인의 여성임원 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등 여성의 사회참여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 결과, 남녀간 성평등 격차를 나타내는 국가성평등지수도 완만하지만 매년 상승하는 등 사회 전체의 성평등 수준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며 "그러나, 국제적 눈높이로 봤을 때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우리나라의 남녀간 임금 격차는 OECD 여러 나라 중 가장 크고, 여성의 정치·경제적 지위도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낮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는 코로나19로부터 국민 모두의 일상을 회복시켜 드리는 일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며 "그 과정에서 남녀 어느 한 편이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