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탄핵 앞장섰던 추미애 "봉하마을 가며 착잡"

배민영 2021. 5. 23. 13: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권 잠재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를 맞이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이 조성된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어 노 전 대통령이 저서 '운명이다'에서 "검찰 자체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으면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줘도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라고 적은 구절을 인용하며 "안타깝게도 대통령의 우려는 오늘도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일 오전 경남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된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뉴스1
여권 잠재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를 맞이해 노 전 대통령 묘역이 조성된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검찰을 향해서는 헌법 가치를 들먹이며 정치권력이 되려 한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봉하가는 길이다. 착잡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어 노 전 대통령이 저서 ‘운명이다’에서 “검찰 자체가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으면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줘도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라고 적은 구절을 인용하며 “안타깝게도 대통령의 우려는 오늘도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권위주의 정부는 검찰독립을 없애 예속시키고 말 잘 듣는 검찰을 만들어줬다”라며 “그때는 검찰 스스로 권력의 죄를 덮어주는 면찰이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독립을 보장해 준 민주정부에서는 정치적 중립을 스스로 무너뜨리고 검찰정치를 하는 정치검찰이 됐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대통령에게도 증거도 조작해가며 언론에 흘리고 욕보이기를 했던 검찰이 이명박 BBK특검에서 꼬리곰탕 한 그릇을 함께 먹은 후 수사를 덮어줬다”며 “유력 대선 후보였던 이명박의 비리를 덮은 것은 검찰의 대선개입이었다. 당시 특검팀에 윤석열 검사가 있었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그때처럼 검찰왕국의 수사은폐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대선개입 목적이라는 점에서도 닮은꼴”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이성윤 검사장을 억지 기소하며 지휘권을 흔들어 힘을 빼는 수법으로 유력 대선후보가 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수사를 미적거리며 보위하고 있다”고 했다. 이 밖에 소위 ‘검언유착’으로 알려진 사건 관계자 등에 대한 수사 상황에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추 전 장관은 “검찰은 유력한 차기 정치세력에 기생하는 정치검찰에서 진화해, 스스로 권력을 장악하려는 정치검찰이 됐다”며 “그날이 더디 오더라도 검찰개혁의 사명을 다 하겠다”고 했다.

한편 추 전 장관은 2004년 3월 당시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이 주도한 노 전 대통령 국회 탄핵소추안 처리에 동참했다. 여권이 호남 기반 새천년민주당과 친노(친노무현)계 중심 열린우리당으로 갈라진 때였다. 소추안은 국회를 통과했지만, 헌법재판소가 이를 기각함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은 직무에 복귀했다. 추 전 장관은 그해 4월 총선에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 노 전 대통령 탄핵 추진을 국민께 사과하는 의미로 ‘삼보일배’ 유세를 펼쳤다.

민심은 싸늘했다. 그해 총선에서 국민은 열린우리당에 단독 과반의 152석을 몰아줬다. 민주당은 9석을 얻는 데 그쳤다. 추 전 장관도 낙선했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