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6명 "기업 ESG 활동이 제품 구매에 영향" <대한상의>

2021. 5. 30. 12: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이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에 실제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국민 300명을 대상으로 한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 '기업의 ESG 활동이 제품구매에 영향을 주는지' 묻는 말에 응답자의 63%는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30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양대근 기자]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이 소비자들의 제품구매에 실제 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국민 300명을 대상으로 한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 ‘기업의 ESG 활동이 제품구매에 영향을 주는지’ 묻는 말에 응답자의 63%는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30일 밝혔다.

‘ESG 활동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는지’물음에 70.3%가 ‘있다’고 답했고, ‘ESG 우수기업 제품의 경우 경쟁사 대비 추가 가격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88.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려대 경영대학 이재혁 교수는 “ESG 경영은 투자 유치, 매출 상승 등 긍정적 효과도 발생시킬 수 있지만 문제 발생을 방지하는 리스크 관리 측면의 효과도 크다”며 “SNS, 동영상 플랫폼의 발달로 기업의 ESG 관련 이슈가 쉽게 대중들에게 공유될 수 있는 만큼 ESG 경영에 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SG 분야 중 기업들의 대응이 미흡한 분야로는 ‘지배구조(G)’(41.3%)를 가장 많이 지목됐고, 이어 ‘환경(E)’(35.0%), ‘사회(S)’(23.7%) 순이었다.

ESG 분야별로 기업들이 관심을 둬야 할 이슈를 물어본 결과, 환경 분야에서는 ‘플라스틱 과다사용에 따른 생태계 오염’(36.7%)이 가장 많이 꼽혔고, 이어 ‘기후변화 가속화’(21.0%), ‘환경호르몬’(19.7%), ‘미세먼지’(15.0%) 등이었다.

사회 분야 이슈로는 ‘일자리 부족’(31.7%)과 ‘근로자 인권 및 안전’(31.0%) 문제, 지배구조 이슈로는 ‘부적절한 경영권 승계’(36.3%)와 ‘경영진의 모럴해저드’(32.7%) 등이 많이 거론됐다.

윤철민 대한상의 ESG경영팀장은 “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사회적 요구와 기대가 커지고 있다”며 “기업의 ESG 경영은 지속 성장은 물론 국민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igroot@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