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벤처] 축사 악취 잡는다..플라즈마 발생 장치

오점곤 2021. 10. 2. 07: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획기적 기술을 가진 우리 농축산 벤처를 소개하는 기획 시리즈입니다.

오늘은 가축을 기르는 축사에서 나는 악취를 줄여주는 '플라즈마 발생 장치'입니다.

오점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돼지 1,500마리를 키우고 있는 경북 성주의 축산 농가.

축사 출입문 바로 옆에 기계 한 대가 설치돼 있습니다.

2년 전에 설치한 악취 제거 장치인데, 그 이후 축사 내 악취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합니다.

[하헌무 / 축산 농가 (경북 성주) : 가스가 많이 차서 돼지 눈에 눈곱이 끼고 눈을 못 뜰 정도로…. 사람도 작업하려면 힘들었는데 지금은 상당히 좋은 수준입니다.]

축사 맞춤형 악취 제거 살균기, 일명 플라즈마 발생장치.

쉽게 설명하면 인위적으로 번개를 만드는 기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산소 활성종'이라는 물질을 생성시켜 악취도 없애고 세균도 잡는 겁니다.

[정우남 / 플라즈마 발생 장치 업체 대표 : 안에 있는 악취 물질하고 여기에서 나오는 산소 활성종이 만나서 화학 반응에 의해 분해를 시켜줘요. 그러면서 악취 원인 물질 자체를 없애주거든요.]

이때 오존도 함께 만들어지는데 역시 탈취와 살균 작용을 하면서 같이 소멸해 버립니다.

[정우남 / 플라즈마 발생 장치 업체 대표 : 악취 물질과 반응하면서 바로바로 없어져요. (오존이요?) 네. 그래서 사람한테 해가 전혀 없어요.]

이 기계가 플라즈마 발생 장치인데요. 원래는 수입해서 쓰던 기계였습니다. 그런데 지난 2017년에 이곳에서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윤영욱 /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센터장 : 오염된 공기를 살균하고 악취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달의 A-벤처스로 선정해 많은 홍보 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축사 안에서의 평균 악취 제거율은 70∼80%.

이 업체의 장기적인 목표는 축사 밖으로 빠져나가는 나머지 악취까지 잡아내는 기술 개발입니다.

YTN 오점곤입니다.

YTN 오점곤 (ohjumg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지금 YTN 네이버 채널을 구독하면 선물을 드려요!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