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와대 제2부속실 불필요..어떤 세상인데 영부인"

이슬기 2021. 12. 22. 1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2일 "청와대 제2부속실은 불필요하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1박 2일 호남 일정의 첫째날인 이날 전북 언론인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일단 인력이 너무 많은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보좌하는 인력만 靑 남기고 내각과 직접 소통"
이준석 상임선대위원장 사퇴엔 "결정 번복 쉽지 않을 것"
발언하는 윤석열 후보 (전주=연합뉴스) 최영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2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전북대학교에서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1.12.22 kan@yna.co.kr

(서울·전주=연합뉴스) 이슬기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2일 "청와대 제2부속실은 불필요하다고 오래전부터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1박 2일 호남 일정의 첫째날인 이날 전북 언론인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일단 인력이 너무 많은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 제2부속실은 영부인을 보좌하는 조직으로, 집권 시 대대적인 청와대 개편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청와대 인력이 너무 많으면 아무래도 너무 많은 일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내각이 위축된다"며 "대통령이 직접 다뤄야 할 어젠다(의제)에 대해서만 참모진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일을 보좌해주는 정도의 인원만 (청와대에) 남겨 놓고 행정 부처 내각과 직접 소통해서 일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으로 크게 개편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영부인이라는 말은 쓰지 말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배우자 김건희 씨가 대선 과정에서 등판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윤 후보는 "제 처에 대해서는 제가 별로 언급할 내용은 없다"고 말을 아끼면서 "지금이 뭐 어떤 세상인데 영부인 이야기를…건국 초기엔 '국모'라고도 했다"고 했다.

그는 "저는 그냥 '누구 씨'나, 조금 존칭해준다고 하면 여성을 존칭할 때 쓰는 '여사'라는 말 정도에서 끝나야지 '영부인'이라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의식에 비춰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사말 하는 윤석열 (전주=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2일 오후 전북 전주시 덕진구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전북선대위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22 [공동취재] uwg806@yna.co.kr

전날 조수진 최고위원과 선대위 내홍 끝에 상임선대위원장직에서 사퇴한 이준석 대표의 선대위 복귀 가능성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윤 후보는 "본인이 어제부터 그렇게 이야기 했는데 정치인으로서 그 결정을 번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께서 '이 일은 내게 전적으로 맡겨달라. 후보가 직접 관여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서 저도 '알겠습니다'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조수진 단장한테 깊이 사과하고 활동을 잘하라고, 직접적으로는 하지 말라고 해서 (간접적으로) 전달했다"며 "이 대표께서 시간이 필요하신 것 같고, 선거 때는 가장 중요한 당무가 선거이니 대표로서 가장 중요한 당무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겠다"고 했다.

윤 후보가 이날 앞서 이세종 열사 추모비를 방문했을 때, 전북518구속부상자회 전북지부, 전주대 518민주동지회 등 단체에서 '전두환 찬양하는 윤석렬이 이세종 열사 참배 웬일이냐', '전두환 찬양한 정신 너갱이 빠진 놈들 후보 사퇴하라' 등 피켓을 들고 항의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반대하시는 분들이 물리적으로 막고 있는데, 충돌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비석은 참배를 못했다"며 "그분이 돌아가신 장소 가서 보니 저와 똑같은 79학번이더라. 5·18 때 저도 대학교 2학년이었는데, 그분도 2학년이어서 친구와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wise@yna.co.kr

☞ 급발진 추정 승용차에 치여 할머니와 18개월 손녀 숨져
☞ "김진국 대장동 파헤치자 이재명측 '아들' 터뜨려 날렸다"
☞ 중국 훈춘서 대낮 백두산호랑이 출현…선명한 모습 포착
☞ '친절한 금자씨' 이영애 딸 '제니', 미 육군 중위 됐다
☞ '징역 30년' 영아 강간·살해범 화학적 거세는 기각…왜?
☞ 배수구에 머리카락 껴 익사할뻔한 소녀 구하려 강제 단발
☞ 두바이군주, 여섯번째 부인과 이혼하려면 9천억 지급해야
☞ 각계로 번진 '설강화' 논란…"역사인식 각성" vs "표현의 자유"
☞ 부부의 직감이 탄생시킨 코로나19 치료제…1년여만에 초고속개발
☞ 길잃은 할머니가 2호선 기관사에게 건넨 사탕 한움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