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호영 아들 '학생연구원' 경력 과장하고 편입서류 1등.. 연구 막판 참여하고 "초반부터"

이정원 2022. 4. 16. 18:4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대 의대 편입시 제시한 학생연구원 스펙 논란 
9개월짜리 사업, 3개월 연구하고 "초반부터 참여"
주40시간 일했다는데 월급 고작 30만원 "과장 의심"
유일 외부 연구활동 경력 "합격에 결정적이었을 것"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아들이 다닌 경북대 전자공학부 건물. 대구=조소진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아들 정모(31)씨가 2018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 편입 지원 당시 연구 경력을 부풀려 기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씨가 경북대 소속 연구센터가 주도한 9개월짜리 프로젝트에 마지막 3개월만 참여하고도, 자기소개서에는 "프로젝트 초기부터 참여했다"고 밝히는 등 연구 기여도를 과장한 정황이 다수 확인됐다.


9개월 사업에 막판 3개월 보조연구... 자소서엔 "초반부터 참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미래창조과학부과 주관한 2015년 헬스케어 관련 사업 자료에 컨소시엄 기관들이 소개돼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16일 한국일보 취재와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지능사회진흥원에서 제출받은 사업 자료에 따르면, 경북대 U-헬스케어 융합네트워크 연구센터(연구센터)는 2015년 5월부터 2016년 1월까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한 '수요연계형 데일리 헬스케어 사업(헬스케어 사업)'에 산학연계로 참여했다. 당시 연구센터를 이끌던 경북대 전자공학부 교수가 사업 단장을 맡아 경북대의 역할이 컸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아들 정모씨가 2018년도 경북대 의대 편입 당시 제출한 U-헬스케어 통합네트워크연구센터 학생연구원 경력 및 확인서.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정씨는 헬스케어 사업 시작 5개월쯤 뒤인 2015년 10월 경북대 지도교수 추천을 받아 연구센터 학생연구원으로 합류했다. 진흥원의 인건비 지급 내역에 따르면 정씨는 연구 결과 보고 단계를 제외한 전체 프로젝트 과정의 마지막 3개월 동안 연구 활동을 했고, 이 대가로 월 30만 원씩 총 90만 원의 급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씨는 2018년 경북대 의대 학사 편입 지원 자기소개서에 “의학 연구에 뜻이 있는 걸 알고 있던 교수님의 적극 추천으로 (연구센터) 프로젝트 초반부터 그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됐다”고 적었다. 산학연계 헬스케어 사업이 2015년 5월부터 다음해 1월까지 9개월간 진행됐던 점을 감안하면 “프로젝트 초기부터 함께 했다”는 정씨 서술은 과장된 것으로 보인다.


주 40시간 근무하고 월급 30만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사업 서류에 정호영 후보자 아들 정씨의 사업 참여 기간과 참여율, 3개월간 받은 급여(천 원 단위)가 명시돼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당시 헬스케어 사업 서류에 근거해 따져보면, 정씨가 의대 학사 편입 서류에 "주 40시간 연구센터에서 근무했다"고 주장한 것은 더욱 납득이 되지 않는다. 정씨가 센터 학생연구원으로 헬스케어 사업에 참여하면서 받은 월 30만 원 급여는 당시 최저임금인 5,580원에도 턱없이 못 미치는 수준이다. 주 40시간을 일한 게 사실이라면 정씨는 시간당 1,875원을 받고 학생연구원으로 활동한 셈이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측은 이에 대해 "절대 급여 착복은 없었다"며 "해당 사업에 참여한 기관들이 인력별 참여율까지 모두 적시해 그에 맞게 급여가 나갔다"고 단언했다. 진흥원이 제출한 각종 사업 서류에 정씨의 참여율은 30%로 기재돼있다. 주당 근무시간을 13시간으로 가정해 당시 최저임금인 5,580원을 대입하면 정씨가 받은 30만원에 가까운 금액(29만160원)이 나온다.

앞서 정 후보자 측은 정씨가 2015년도 2학기에 19학점을 수강하면서 연구센터 근무와 논문 2편 작성을 병행하는 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본보 지적에 "강의실과 연구실이 한 건물에 있어 가능했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정씨가 의대 학사 편입 지원 과정에서 함께 제출했던 '과제/POOL 참여 확인서'엔 연구참여 시작일과 종료일만 기재돼 있을 뿐, 정씨의 구체적인 근태를 증빙하는 내용은 없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편입 서류상 '연구센터 활동'은 핵심 경력

정호영 복지부장관 후보자 아들이 학생연구원으로 근무했다고 밝힌 경북대 U-헬스케어 통합네트워크연구센터. 이 연구원은 사업 종료 후 연구실도 폐쇄한 상태다. 대구=조소진 기자

정씨는 연구센터 경력이 반영된 경북대 의대 학사 편입 서류 평가에서 183점을 받아 특별전형(대구·경북소재 대학교 졸업자) 합격자 6명 중 서류 점수 1등을 했다. 서류 평가 점수는 지원자의 경력과 자기기술서, 봉사활동, 장학금 수혜 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나온다.

정씨의 연구센터 학생연구원 경력과 그로부터 파생된 헬스케어 사업 참여 경력은 편입 서류상 유일한 외부 연구활동 '스펙'으로, 우수한 서류 점수를 받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 출신으로 의대에 학사 편입한 한 의대생은 "서류 전형에선 보통 전공교육 성취도(전적대학 학점), 의학 적성 및 발전가능성, 전공소양을 평가한다"며 "그 중에서 논문과 학생연구원 활동은 의학 적성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쓰이고, 특히 의학교육입문시험(MEET)을 보지 않는 경북대의 경우 유의미한 요소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원 기자 hanako@hankookilbo.com
김도형 기자 namu@hankookilbo.com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