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불안지수 '주의 단계' 진입..2008년 금융위기 초기 수준

류난영 2022. 6. 22. 11: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한은 "시장 변동성 커져…금융불균형 누증 억제해야"
"금리인상, 취약차주 부실…우크라이나 장기화시 변동성 확대"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가속, 우크라이나 리스크 등에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금융시스템 불안 상황을 보여주는 '금융불안지수'(FSI)가 '주의 단계'(임계치)에 진입했다. 2008년 금융위기 초기 수준으로, 당시 빠르게 '위기단계'로 진입한 바 있다. 누증된 가계부채와 높은 주택가격 수준 등이 우리 경제의 주요 취약요인으로 잠재하고 있는 가운데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금융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22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2년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를 의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시스템 불안 상황을 보여주는 금융불안지수(FSI)가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변동성 확대 등으로 3월 이후 주의단계 임계치인 8에 진입했다. 금융불안지수는 3월 8.9, 4월 10.4, 5월 13.0으로 높아지면서 2020년 9월(15.9) 이후 1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융불안지수는 지수가 높을 수록 그만큼 금융불안이 커졌다는 것을 뜻한다. 이 지수가 8을 넘으면 '주의 단계', 22를 넘으면 '위기 단계'로 분류된다. 가장 최근에 위기 단계에 진입한 것은 코로나19 초기 2020년 4월로 24.5까지 치솟으면서 3개월 연속 위기 단계에 머물다가 코로나19 백신보급 등으로 빠르게 내려온 바 있다.

아직은 주의단계이긴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초기인 2008년 2월에도 10을 기록한 후 5개월 만인 7월(21.8) 위기단계에 진입해 13개월 연속 '위기 단계'를 지속한 바 있다. 2008년 12월 57.6까지 뛰어 오르는 등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은 관계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초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당시에는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등으로 기업들의 줄도산으로 곧바로 위기로 이어졌지만 현재는 미국 금리인상, 유가, 우크라이나 지정학적 리스크, 물가 등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른 변동성이 큰 상황"이라며 "당시와는 상황이 다르고, 주의단계에서 바로 위기로 이어질지는 불확실성이 큰 상황인 만큼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시스템 내 중장기적 취약성을 보여주는 금융취약성지수(FVI)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하락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가계부채 누증, 높은 주택가격 수준 등이 주요 취약요인으로 잠재하면서 여전히 장기평균(37.4)을 상회하고 있다.

금융취약성지수는 지난해 2분기 2008년 4분기 수준인 59.9까지 치솟은 후 3분기 58.6, 4분기 54.8, 올 1분기 52.6으로 하락했다.

한은은 가계부채 누증, 높은 주태가격 등으로 중장기 시계에서의 금융시스템 내 잠채 취약성이 여전히 높다고 내다봤다.

한은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가속,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리스크가 크게 부각되면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며 "금융불균형 누증을 억제하는 한편 대내외 리스크 심화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기관의 복원력을 제고하는 노력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장기 시장 금리는 지난해 말 1.80에서 5월 말 3.03으로 국내외 정책금리 인상 가속 움직임에 영향을 받으며 미국 등 주요국 금리와 함께 큰 폭 상승했다. 주식시장은 올 들어 주로 대외요인의 영향을 받아 큰 폭 하락했다. 올 5월 말 현재 주가수익비율(PER)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각각 8.86배, 1.01배로 주가의 큰 폭 하락에 따라 장기평균(9.75배, 1.03배)을 하회한다.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도 투자자들의 위험선호가 약화되면서 5월 들어 장기평균(7.67%포인트) 수준을 상회해 5월 12일 기준 8.25%포인트까지 상승했다.

부동산 시장은 매매가격은 고평가 인식 확산, 기준금리 인상과 이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 대출규제 강화 기조 등으로 상승세가 크게 둔화됐다. 전월세 가격은 오름세가 큰 폭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거래량은 월세를 중심으로 증가했다.

1~5월 외국인 국내 증권투자는 2억 달러 순유입 되면서 유입 규모가 크게 축소됐다. 주식자금은 우크라이나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 미 연준의 조기 긴축 전망, 중국 경기둔화 우려 등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로 95억 달러 순유출 됐고, 채권자금은 3월 이후 내외금리차 축소 등의 영향으로 공공자금을 중심으로 유입 규모가 크게 축소되면서 97억 달러 순유입됐다.

한은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증대에 따른 국내외 정책금리 인상은 시장 금리 상승, 위험선호 변화 등을 통해 자산가격의 급격한 조정과 취약차주의 부실을 초래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 등 신흥국의 불안이 현실화 되는 경우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