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한 조선총독관저 복원 추진..민주 "누가 무슨 생각으로"

장영락 입력 2022. 7. 21. 20:46 수정 2022. 7. 21. 23: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일제 잔재 청산 목적으로 철거된 조선총독관저 (청와대 옛 본관) 모형 복원을 추진한다.

전 의원은 "문체부가 청와대 구 본관 모형 복원을 추진한다고 한다. 청와대 구 본관은 조선총독관저로 건립된 건물이다. 1993년 민족정기를 바로 잡고 국민들의 자긍심을 되살리기 위해 철거되었다"며 "이해가 되지 않는다. 누가 무슨 생각으로 복원을 추진하는지 대정부 질문을 통해 확인해봐야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체부, 옛 청와대 본관 쓰인 조선총독관저 건물 모형 복원 추진
1993년 문민정부 당시 일제 잔채 청산 일환으로 철거
민주 전재수 "누가 무슨 생각으로 복원하는지 대정부 질문 할 것"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일제 잔재 청산 목적으로 철거된 조선총독관저 (청와대 옛 본관) 모형 복원을 추진한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누가 무슨 생각으로 하는지” 대정부 질문을 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저작권 자료
21일 박보균 문체부장관은 ‘청와대 활용 종합 프로젝트’를 포함한 하는 새 정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청와대 활용 프로젝트는 프랑스 베르사유 궁을 모델로 청와대를 자연유산과 예술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가꾸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문제는 이 가운데 1993년 철거된 청와대 옛 본관 터에 모형 복원을 추진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이다. 문체부는 “본관과 관저, 본관 터는 역대 대통령의 삶은 물론 중요한 결정을 내렸던 권력의 순간을 실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공간으로도 꾸밀 생각”이라며 복원 이유를 설명했다.

청와대 옛 본관은 일제 조선총독관저 건물로, 해방 후 이승만 대통령의 집무실 겸 관저로 사용됐으나 이후 청와대로 개명됐고 1990년 현 본관 신축 이후 1993년 일제 잔재 청산 목적으로 철거됐다.

당시 김영삼 정부는 조선총독관저 뿐만 아니라 현존하던 일제 청사, 관사를 모두 철거했다. 오랜 독재 끝에 첫 문민 정부로 들어선 김영삼 정부의 일제 잔채 청산 활동은 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정책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문체부가 갑작기 목적을 갖고 철거한 건물의 복원을 추진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곧장 의문을 제기하며 대정부질문 때 계획 이유를 따져묻겠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전 의원은 “문체부가 청와대 구 본관 모형 복원을 추진한다고 한다. 청와대 구 본관은 조선총독관저로 건립된 건물이다. 1993년 민족정기를 바로 잡고 국민들의 자긍심을 되살리기 위해 철거되었다”며 “이해가 되지 않는다. 누가 무슨 생각으로 복원을 추진하는지 대정부 질문을 통해 확인해봐야겠다”고 밝혔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