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내 대선(大選) 주요 공약(公約)사업 실천 어려울 듯

1993. 11. 29. 18: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춘천(春川)=연합(聯合)) 지난번 대통령선거때 각 지역에 제시된 공약중 시.도별 사업의 추진 시기 등 구체적 실천계획이 연내에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江原도 지역에 대한 일부 주요 공약은 대통령임기중 실천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江原도에 따르면 지난해 대통령선거 당시 민자당이 내세운 공약 가운데 현재 추진중에 있는 공약사업은 영동고속도로 4차선 확장 등 14건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의 주요 관심사인 ▲동서고속철도 건설 ▲영동국제공항 건설 ▲동해 북방어로 한계선 1마일 상향 조정 ▲국산 석탄 의무사용 산업체 선정 등 주요 공약사항은 도에서 관리하는 `대통령 공약사항 장.단기 추진계획'에서 제외돼 공약(空約)으로 그칠 가능성이 짙어졌다는 것.

江原도민의 최대 관심사인 동서고속전철의 경우 필요성은 있으나 재원이 부족해 민자를 유치해서라도 건설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으나 사업전망이 불투명한 실정이며,북방어로한계선(북위 38도33분) 1마일 북상 문제도 올상반기중 내무부와 국방부 등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나 최근의 대북관계 악화로 어로한계선을 규정한 선박안전조업규칙의 개정이 연내에 이뤄질 가능성이 없다는 것.

그런데도 강원도는 이들 주요 공약이 중앙정부 차원의 사업이란 이유로 사업추 진 여부는 물론 관련 기본자료의 공개를 기피하는 등 무사안일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현재 추진중인 공약사업도 연차사업이 많은 데다 기본계획수립 및 용역의뢰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주민들의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

1조1천9백72억원의 사업비가 드는 영동고속도로 4차선화 사업은 우선 1단계로 신갈-원주(原州)구간(77㎞) 공사가 진행되면서 63%의 공정을 보이고 있으나 2단계 구간인 원주(原州)-새말간(22㎞) 확장사업의 경우 오는 94년부터 96년까지, 3단계 구간인 새말-강릉(江陵) 구간(1백5.8㎞)은 오는 97년부터 2천1년까지로 잡혀 있어 조기완공을 바라는 여론이 높다.

춘천(春川)시 신동.사농동 일대 1백20만평에 4천4백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건설될 예정인 춘천(春川) 첨단산업단지는 지난 4월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승인이 신청된 상태로 아직 지방공단으로 지정이 안되고 있으며 사업추진 시한이 오는 2천1년까지로 돼 있어 공단설립이 요원한 상태다.

이와 관련 도관계자는 "대통령선거 공약사항을 국가의 주요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에서 시.도별 공약에 대한 재원 조달문제,사업추진 시기 등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연말까지는 확정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