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성당 시민문화 중심지로 가꿔야"

입력 1999. 6. 17. 18:39 수정 1999. 6. 17. 18: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희용기자 = 축성 2세기를 맞는 명동성당은 건전한 시민문화를 형성하도록 계도하는 동시에 한국사회의 다양한 이해 갈등의 해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추교윤 서울 청파동본당 주임신부는 25일 오전 9시 30분 명동성당에서 열릴 `명동성당 축성 100주년 기념 특별연구발표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주제논문 `1990년대 한국 사회변동과 명동성당'을 발표할 예정이다.

추신부는 미리 배포한 주제논문에서 "명동성당은 수동적인 집회의 장소로서만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올바른 발전을 위해 여론을 주도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종교문화 현실이 여러가지 사회적 우려를 낳고 있는 만큼 건전한 종교문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에도 힘써야 하며 그리스도교의 새로운 복음화 중심지로서의 기능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추신부는 "91년부터 97년까지 명동성당에서 모두 445건의 시위 및 집회, 또는 점거농성이 일어났고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유형별로 보면 정치 분야의 시위가 157건으로 가장 많고 사회 분야가 135건으로 뒤를 이었다. 90년대 후반에 들어 노동 관련 시위의 증가세가 두드러진 것도 큰 특징으로 꼽힌다.

개항기에서나 유신시대 및 80년대 명동성당의 역할과 위상에 관해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해방공간과 6·25 당시 비화가 소개돼 관심을 끈다.

강인철 한신대 종교사회학과 교수는 `해방공간의 명동성당과 서울교구'란 발제문에서 "해방 직후 격렬한 좌우익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동안 가톨릭을 포함한 우익 종교집단 간에 광범위한 공동전선이 형성됐으며 특히 개신교와의 협조가 활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1946년 4월 가톨릭과 개신교 지도자들이 공동으로 남산 신궁(신궁(神宮)) 터에 기독교박물관을 건립하기로 하고 `독립기념 조선기독교박물관 설립기성회'를 조직하는가 하면 47년 7월 가톨릭과 개신교 7개교단 대표들이 모여 전국기독교도대회를 개최하기도 했으나 한국전쟁 이후 양자간의 관계는 경쟁과 긴장으로 바뀌게 된다"고 설명했다.

`1950년대 한국 사회변동과 명동성당'이란 제목의 발제문을 발표할 노길명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인민군의 서울 점령 때 인민군사령부가 가톨릭교회에 대해 `기독교 민주동맹'에 가입할 것을 강요하는가 하면 성직자들과 명동본당 회장들에게 `노기남 서울대교구장이 이승만과 공모해 북침을 계획하고 무고한 인민을 학살했다'는 내용의 자술서를 쓰라고 협박했다"고 폭로했다.

이어 노교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동성당에서는 적어도 8월 6일까지 주일(주일(主日))마다 미사가 봉헌됐으며 가정방문과 성사 집전 등 신부들의 사목활동도 계속됐다"고 밝혔다.

또 "서울 수복작전에 따른 유엔군의 공습으로 명동 일대는 거의 모든 건물이 파괴됐지만 윤을수 신부의 적극적인 로비활동으로 명동성당이 집중폭격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해 5월 명동성당 축성 100주년을 맞아 기획된 것으로 이영춘 사제평생교육원 부원장, 장동하 가톨릭대 사학과 교수, 전남대 사학과 강사, 조광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김녕 서강대 정외과 교수, 최종철 부카레스트대 파견교수 등이 발표에 나선다.

heeyong@yonhapnews.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