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鄭 심야회동 결렬 안팎(종합)

2002. 12. 19. 03: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기자 =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는 18일 국민통합 21정몽준(鄭夢準) 대표의 `지지 철회" 급보를 접하고 시내 평창동 정 대표 자택을 방문, 직접 만나 설득하려 했으나 정 대표의 거부로 회동 자체가 무산됐다.

노 후보는 이날 자정께 정대철(鄭大哲) 선대위원장 등과 함께 정 대표 자택에도착, "내가 무슨 할말이 있겠는가. 벨을 울려라"고 말한 뒤 기자들에 둘러싸여 기다렸다.

그러나 통합 21 이인원(李寅源) 당무조정실장이 나와 "죄송하다. 결례인 줄 알지만 정 대표가 약주를 많이하고 주무셔서 나도 만나지 못했다"고 회동 거부 뜻을전했다.

이에 노 후보 등은 발길을 돌렸으나 정대철 위원장과 이재정(李在禎) 의원이 20분쯤 다시 평창동 자택을 찾아 정 대표 면담을 요청하는 등 `마지막 노력"을 기울였다.

통합 21 이달희 대표비서실장이 "만날 수 없는 상황이다. 돌아가셔야겠다"는 뜻을 거듭 전했으나 정 위원장은 "국사가 달려있는 일이다. 깨워서라도 만나게 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정 위원장은 "뭐가 뭔지 모르겠다"면서 "정 대표를 만나야 뭣 때문에 그러는지알 수 있는 것 아니냐"면서 굳은 표정을 지었다.

이날 정 대표 자택 밖엔 취재진이 몰렸고, 경찰 1개 소대가 긴급 배치돼 주변을경비하는 등 긴장된 분위기가 흘렀다.

자택 안에선 간간이 고성이 대문밖으로 들리는 등 `지지 철회"를 둘러싼 내부격론을 보여줬다. 자택에 있던 통합 21 인사들은 정 대표와 술자리를 가진 듯 불그레한 얼굴이었다.

기자들이 정 대표와 회견을 요청하자 정 대표의 한 수행 관계자가 밖으로 나와"정 대표 친척들이 와 있는데 기자들 때문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철수를 요청한뒤 "노 후보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을 받은 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가수 김흥국씨는 "정 대표가 주무시고 싶다고 한다.

국민에게 죄송하다는 얘기도 하더라"고 정 대표의 심기를 전했다.

통합 21 김 행(金 杏) 대변인과 이 철(李 哲), 박범진(朴範珍), 윤원중(尹源重)전 의원 등도 `지지 철회" 번복을 요청하기 위해 자정을 훨씬 넘긴 시각 정 대표 자택을 방문했다.

김 대변인은 "안타깝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면서 "끝까지 약속을 지키려 노력했는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그러나 정광철(鄭光哲) 공보특보는 "이미 끝난 얘기"라며 "지금와서 번복한다면정말 우스워진다. 쓸데 없는 짓"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합21 사하갑 지구당(위원장 김영백)은 성명을 내고 "우리는 노 후보 당선이 역사의 순리임을 다시 확인한다"고 주장하고 "정 대표의 지지철회는 납득할 수없는 국민배신 행위로, 정 대표가 내세운 공조파기 이유는 누구도 공감할 수 없는궤변"이라며 "우리는 노 후보가 당선돼 배신과 음모로 얼룩진 이 나라 정치를 정화해나갈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jongwo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