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국민일보

'네스팅족' '혼수취업'- 신조어 양산한 2004년 취업시장

입력 2005.01.28. 05:33 수정 2005.01.28. 05: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참살이 : ‘웰빙(well-being)’을 순화하여 이르는 말. 국립국어원이 개설・운영하고 있는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를 통하여 ‘참살이’로 순화되었다. ¶설탕을 대체하는 저칼로리 감미료 시장은 최근 참살이(웰빙) 바람을 타고 매년 15% 정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청백전(靑白全) : ‘청년 백수 전성시대(靑年白手全盛時代)’를 줄여 이르는 말. ¶4년제 대학 졸업자 중 절반이 실업자인 시대,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도 모자라 ‘청백전(청년 백수 전성시대)’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한 요즘 세상의 백수들은 더 이상 몰래 앓지 않는다.

초열대야(超熱帶夜) : 방 밖의 온도가 섭씨 25도보다 훨씬 더 높은, 아주 무더운 밤. ¶지난 20일 일본 도쿄는 1923년 관측 이래 최고 기온인 39.5도를 기록했다. 21일에도 38도를 훌쩍 넘었다. 밤에도 30도를 웃도는 ‘초열대야’다.¶건물로 50% 이상 덮인 영등포는 초열대야, 녹지?맨땅이 75% 넘는 도봉?구로 견딜 만.치어풀(←cheer placard) : 응원할 때 쓰는 현수막.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치어플’ 정도로 적어야 한다. ¶이들의 경기에는 ‘치어풀’이나 막대풍선 등을 든 수천 명의 팬들이 몰린다.

카르복시세러피(carboxy therapy) : 주사기로 피부 밑에 인체에 무해한 가스를 직접 주입하여 요법. ¶비만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앙데르몰로지와 카르복시세러피는 특수 장비를 이용한 치료로, 비만 부위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지방 분해 효과를 얻는다. ¶이 때문에 비만 클리닉에서도 보통 기본적인 약물 처방과 함께 메조테라피, 카르복시세러피를 통해 체형 교정을 시도한다.

카케팅(carketing←car+marketing) : 자동차를 이용하여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 ¶단순 광고에 그치던 그동안의 온라인 마케팅을 공동 프로모션 사이트 제작 및 호스팅, 야후! 코리아 서비스와 고객사의 자체 콘텐츠 레버리징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카케팅 서비스라고 야후 측은 설명했다.¶“자동차로 홍보하는 카케팅(carketing)을 아십니까?” 현대 카드는 이달부터 회원에게 발급된 카드를 배송 사원이 전용 차량을 타고 가 전달하는 ‘전용 배송 시스템’을 도입했다.

캐피스룩(caffice‘←casual+office’ look) : 평상시에 가볍게 입을 수도 있고 사무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옷차림. ¶긴팔 셔츠를 이용한 ‘캐피스룩’이 유행이다.

캔디렐라(Candyrella←Candy+Cinderella) : ‘캔디(Candy)’와 ‘신데렐라(Cinderella)’를 아울러 이르는 말. ¶김정은은 어떤 시련이 닥쳐와도 꿋꿋하게 이겨 내고 사랑을 쟁취하는 ‘캔디렐라’의 한 전형을 만들어 냈고 이동건은 사랑에 헌신적인 반항아 역할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커닝게이트(cunning gate) : 집단적 수능 부정행위와 관련된 의혹. ¶23일 부정행위 가담자가 100여 명 더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다 광주 지역에서 대리 시험까지 적발돼 사건이 대규모 ‘커닝 게이트’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케어 매니저(care manager) : 환자나 노인의 건강을 돌봐 주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 ¶기획단은 보고서에서 “공적 노인 요양제 도입을 위한 재원 마련과 함께 재가 서비스 다양화, 노인 전문 간호사ㆍ케어 매니저ㆍ간병 전문 인력 양성 등이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이들은 ‘케어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노인들을 돕고, 침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리우드(←Korea(n)+Hollywood) : =김치우드(←김치+Hollywood). ¶스크린 쿼터제 덕분에 명맥을 유지하던 것은 전설로 남고 유학파 제작진의 득세에 이어 국내파의 새로운 등장으로 1960년대의 영광을 재현할 뿐만 아니라 연일 기록 달성의 위업을 쌓아 가고 있다. 미국의 할리우드나 인도의 발리우드에 이어 코리우드라는 신조어가 생기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콜(call) : 휴대 전화를 이용한 횟수를 세는 단위. ¶유료 컬러링 내려받기만 해도 50만 콜을 넘어서 관계자들을 깜짝 놀라게 하고 있다.

클린 센터(clean center) : 공직・공무와 관련하여 금품을 받았을 때 공무원이 직접 그 사실을 신고할 수 있는 곳으로 지방 자치 단체의 내부 조직. 국립국어원이 개설・운영하고 있는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를 통하여 ‘청백리마당’으로 순화하였다. ¶최근 각종 ‘게이트’에 연루된 고위 공직자들의 비리가 국민들을 분노케 하는 가운데 하위직 공무원들이 설을 앞두고 ‘클린 센터(clean center)’를 운영, 설 선물을 불우 이웃에 전달해 신선한 화제가 되고 있다.

태반 주사(胎盤注射) : 피부 개선, 건강 증진 따위를 위하여 태반을 주사제로 가공하여 생물체의 조직이나 혈관 속에 직접 주입하는 일. ¶최근 들어서는 노화 방지를 위해 혈액 투석과 태반 주사까지 하는 곳이 있다는 말도 돌고 있다. ¶실제 태반 주사는 피부 미용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 통증 치료, 갱년기 장애 치료 등 다방면에 쓰이고 있다.

택숙자(←taxi+宿者) : 택시를 거리나 공항 따위에 세워 둔 채 잠을 자며 손님을 기다리는 운전기사를 이르는 말. ¶‘택숙자’가 본격적으로 인천 공항에 진을 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초부터다.

탤런페서(←talent+professor) : 인기를 끌려고 하거나 인기를 좇는 교수를 이르는 말. ¶파퓰리즘의 봇물이 터져 ‘탤런페서(talenfessor)’라는 기형아를 출산하게 되었다. 탤런트의 ‘탤런’에 프로페서의 ‘페서’를 더해 짜 맞춘 이 ‘탤런페서’라는 어휘를 새롭게 명명이라도 해야 할 지금의 상황이 딱할 뿐이다.

털남(男) : 수염을 깎지 않고 길게 기른 남자. ¶털남 열풍을 몰고 왔던 탤런트 김민준과 사이월드 커뮤니티 ‘디지털’ 회원들이 기른 다양한 콧수염.테러 증후군(terror症候群) : 잦은 테러와 높은 테러 발생 가능성으로 사람들이 불안해하고 공포에 떠는 증세. ¶2월 6일 모스크바 지하철에서 폭발물이 터져 “선거철이면 꼭 일어난다.”라는 이른바 ‘테러 증후군’ 현상이 다시 불거졌다. ¶뉴욕 증시의 주가는 떨어졌습니다. 9?11 3주년과 연말 대선을 앞두고 미국에 또다시 테러 증후군이 서서히 고개를 드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텐인텐(ten in ten) : 10년 안에 10억 원을 모으려고 노력함. ¶텐인텐(10년 안에 10억 원 만들기), 월급 150만원으로 10억 원 만들기 등 부자 신드롬이 일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부자 열풍에 휩싸일 경우, 헤어나기 힘든 늪에 빠질 수 있다.

텔레밴절리즘(←televison+evangelism) : 텔레비전을 통하여 선교 활동을 펼치는 일. ¶기독교 근본주의는 미국에서 급속히 교세를 확장하고 있다. 교회 중심으로 선교하는 자유주의 성향 개신교와 달리 텔레비전, 라디오, 출판, 인터넷 등을 주로 이용한다. 텔레비전 선교는 ‘텔레밴절리즘(televangelism)’이란 신조어를 낳을 만큼 인기가 높다.

토폐인(←TOEIC‘←Testing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廢人) : 영어 게임 대회인 토익 리그에 아주 중독돼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받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영어와 토익 시험에 미쳤다는 ‘토폐인’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다. ¶토익 리그가 열기를 더해 감에 따라 토익 리그가 낳은 ‘토폐인’이 등장했다.

투폰족(two phone族) : 휴대 전화를 두 개씩 가지고 다니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캠퍼스에 휴대 전화를 둘씩 들고 다니는 ‘투폰족’들이 생겨나고 있다.

트래직 넘버(tragic number) : 운동 경기에서, 최하위 팀의 최종 탈락을 결정하는 패수(敗數). ¶야구의 순위 계산에는 매직 넘버와 함께 ‘트래직 넘버(tragic number)’도 있다. 상위 팀이 전패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하위 팀이 몇 패 이상을 하게 되면 순위를 뒤집을 수 없는 숫자를 말한다. ¶가을 잔치 티켓 턱걸이인 4위 싸움의 트래직 넘버가 드러나고 있다. 62승 4무 56패를 기록하고 있는 기아의 매직 넘버는 8이다. 5위 에스케이(SK, 59승 8무 56패)가 잔여 10경기를 모두 이긴다면 11경기를 남겨 둔 기아는 8승을 거두면 된다. 에스케이(SK)의 처지에서 보면 트래직 넘버가 8이 된다.

트로피 아내(trophy) : 사회・경제적으로 성공한 남성이 집안일을 맡기기 위하여 새로 결혼하여 얻은 아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트로피 남편’이란 13년 전 경제 전문지 포천지가 커버스토리로 중점 보도해 화제를 모았던 ‘트로피 아내’(성공한 중・장년 남성들이 수차례의 결혼 끝에 마치 트로피를 획득하듯 얻은 젊고 아름다운 전업 주부의 아내란 뜻)의 대칭 개념. ¶‘트로피 남편’이란 미국의 경제지 포천이 만든 신조어. 실상 트로피 남편에 앞서 ‘트로피 아내’라는 단어가 먼저 등장했다.

트로피 남편(trophy男便) : 사회・경제적으로 성공한 아내를 대신하여 집안일을 하는 남편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성의 활발한 사회 진출로 가정 내 위상이 바뀌면서 성공한 아내를 위해 가사와 육아를 대신 책임지는 이 같은 ‘트로피 남편’이 새로운 유형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트로피 남편이 가능한 것은 가사와 육아가 소중한 일이라는 인식과 부부 중 한 명이라도 육아를 책임져야 아이가 제대로 큰다는 교육관이 사회 전반에 퍼져 있기 때문이다.

티머니(T-money) : 버스, 지하철 요금 외에 택시 요금과 주차장 이용료 등 서울의 교통 관련 비용을 모두 지불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카드. ¶티머니로 수도권 전철과 서울 시내버스, 서울시에서 인가한 경기, 인천 운행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티브이슈랑스(TV‘←television’++assurance) : =홈슈랑스(←home shopping+assurance) ¶‘티브이슈랑스’라는 말도 있다. 집에 가만히 앉아 티브이(TV) 홈 쇼핑 채널을 보며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것을 말한다.

티엠아이(TMI←Text Message Injury) : 자주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깨, 손목 따위의 통증. ¶특히 99명은 하루 평균 30건이 넘는 문자 전송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28%가량은 어깨 및 손목 등에 통증을 느끼는 ‘티엠아이(TMI←Text Message Injury)’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티처보이(teacher boy) : 학원이나 과외 공부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혼자서는 제대로 공부할 수 없는 아이를 이르는 말. ¶이렇게 사교육이 교육을 대체하면서, 학생들은 학원?과외에 중독돼 이제 혼자서는 공부를 할 수 없는 ‘티처보이’가 돼 버렸다. 생활에서는 마마보이, 학습에서는 티처보이를 양산하는 사회인 셈이다.

패러싱글족(para single‘←parasite+single’族) : 결혼하여 독립할 나이가 되었지만 결혼도 하지 않은 채 경제적 이유로 부모 집에 얹혀사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국내에는 아직 패러싱글이 낯선 개념이다. 하지만 비슷한 라이프 사이클을 가진 젊은 층이 많아 광고 마케팅 업계에서는 이미 패러싱글족을 새로운 공략 대상으로 삼고 주목을 하고 있다. ¶패러싱글족은 자신의 방에 컴퓨터, 티브이(TV), 오디오, 디브이디(DVD)플레이어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과 한 지붕 아래 살지만 독신처럼 생활한다.

패스트패션(fast fashion) :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 ‘패스트푸드(fast 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 낸 말이다. ¶음식의 패스트푸드처럼 옷에도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 있다. 저렴하면서도 빠르게 바뀌는 유행을 즉각 반영한 옷을 말한다.

퍼머(←펌+-er) :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람이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글이나 자료를 만드는 사람을 이르는 말. ¶하지만 ‘펌’이 네티즌들의 주요한 소통 수단으로 굳어지면서 ‘펌’ 소스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퍼머(펌+-er)’들도 등장했다.

퍼뮤니케이션(←펌+comunication) : 인터넷상에서, 사람들끼리 서로의 글이나 자료를 그대로 가져오거나 가져가는 일. ¶피닉스컴은 이런 ‘펌’을 활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현상을 ‘퍼뮤니케이션’이라 부르고, 퍼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마케팅 보고서를 24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펌킨족(←펌+KIN族) :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자료를 그대로 가져오는 일을 즐기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광고 회사 피닉스 커뮤니케이션즈는 전국 만 16˜34세의 개인 홈페이지 보유자 500명의 이용 행태를 분석한 “퍼뮤니케이션의 시대” 보고서에서 ‘펌킨족’이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의사소통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펌플족(←펌+reply族) : 인터넷상에서, 다른 사람의 글이나 자료를 그대로 가져와서 댓글을 올리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민 교수는 이에 대해 “펌 자체만으로는 그저 의미 없는 반복이 되겠지만 여기에 ‘리플’ 시스템이 결합함으로써 충분히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해내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펌킨족이라는 용어는 적당하지 않고, 펌과 리플을 합한 ‘펌플족’이라는 용어가 오히려 적당하다.”라는 것이 민 교수의 주장이다.

포인트 포워드(point forward) : 농구에서, 포인트 가드와 파워 포워드를 겸하는 선수. ¶정선민은 금호 생명으로 이적한 김지윤을 대신해 포인트 가드처럼 패스를 주도했고 확실한 포스트 플레이까지 펼쳐 ‘포인트 포워드’라는 말까지 들었다.

폰티즌(←phone+citizen) : 항의 전화를 자주 하는 무리. 또는 그런 사람. ¶폰티즌(phontizen)은 항의 전화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액티즌(actizen)은 집회 참가에 적극성을 띠는 사람들을 뜻하는 신조어. 특히 폰티즌과 액티즌의 경우 네티즌과 달리 국회의원들에게 폭파 협박을 하거나 차량으로 국회에 돌진하는 등 도를 넘어선 과격한 행동으로 우려를 사고 있다.

프티스카프(petit scarf) : 손수건만 한 크기의 스카프. ¶목선이 과감하게 드러나는 캐미솔 원피스에 캐주얼한 재킷을 입고 프티스카프를 매면 페미닌 캐주얼룩이 완성된다.

플라이피시(fly-fish) : 모터보트에 로프로 연결한, 가오리 모양의 고무보트에 매달려서 타는 수상 스포츠. ¶한창 고민에 빠질 즈음 갑자기 눈앞에 비행 물체가 나타났다. 하늘을 나는 바나나보트. 일명 ‘플라이피시’다. ¶플라이피시는 가오리처럼 생긴 넓적한 고무보트에 매달려 모터보트가 질주하면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플렉시테리언(flexitarian←flexible+vegetarian) : 식물성 음식을 주로 먹지만 고기류도 함께 먹는 사람. ¶채식주의자보다 유연한 식생활을 한다고 해서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육식보다 채식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인정한다. 하지만 자신의 음식 취향이나 영양학적 이유로 식단(食單)에서 육류와 해산물을 완전히 빼 버리지는 않는다.

피시방 증후군(PC‘←personal computer’房症候群) : 피시(PC)방에서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갑자기 죽는 현상. ¶컴퓨터 게임을 오래 하다 갑자기 숨지는 이른바 피시(PC)방 증후군의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것만으로 피가 뭉치는 혈전이 생겨 생명을 앗아 갈 수 있습니다.

피싱(phishing←private data+fishing) : 주로 금융 기관이나 유명 전자 상거래 업체를 사칭하여 금융 정보를 빼내는 일. ¶피싱(phishing)이라 불리는 이러한 사이버 금융 사기는 아직 규모가 크지 않지만 조만간 신용 카드 사고처럼 위험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국내에서는 아직 피싱에 의한 금융 사기 피해가 접수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미국에서 피해가 급증하자 정보통신부는 지난달 네티즌과 기업체 등을 상대로 ‘피싱 주의보’를 발령했다.

허무송(虛無song) : 플래시 애니메이션에 맞추어 삶에 대한 허무를 느끼게 해 주는 가사를 붙여 만든 노래. ¶허무송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허무송’을 찾는 네티즌들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이 키 워드가 2주 만에 검색 순위 1위로 재등극했다.

헬스로빅(heathrobic←health+aerobic) : 헬스와 에어로빅에서 그 장점만을 살려서 만든 최신 스포츠. ¶평생 건강의 기초를 닦아야 할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 전용 운동 프로그램 ‘헬스로빅’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헬스웨어(healthware) : 건강과 관련된 ‘소프트웨어(software)’와 ‘하드웨어(hardware)’를 아울러 이르는 말. ¶헬스웨어는 건강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일컫는 신조어다.

현금 영수증 제도(現金領收證制度) : 현금 영수증에 대하여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의 혜택을 주는 제도. ¶또 신용 카드를 제대로 받지 않고 현금 거래를 주로 하는 자영업자의 현금 거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해 ‘현금 영수증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재정 경제부가 4일 내놓은 현금 영수증 제도 관련 내용을 문답 풀이로 알아본다.

호객 매장(豪客每場) : 상가(商街)에서, 고객을 많이 끌어 모으는 효과가 있는 매장. ¶상가 건물의 ‘호객 매장’이 진화하고 있다. 호객 매장이란 전체 상가에 고객을 끌어 모으는 효과가 큰 곳으로 상영관이 많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대표적인 경우로 꼽힌다.

호모 핸폰쿠스(Homo hanphon‘←hand phone’+-cus) : ‘휴대 전화를 사용하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휴대 전화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현대인을 이르는 말. ¶한국이 세계에서 휴대 전화 강국으로 자리 잡은 것도 호모 핸폰쿠스들이 있어서 가능했을 게다.

호모 디카쿠스(Homo dica‘←digital camera’+-cus) :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는 인간’이라는 뜻으로, 디지털 카메라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현대인을 이르는 말. ¶이들은 또 자신을 ‘호모 디카쿠스’라고도 부른다.

혼테크(婚tech←結婚+technology) : 결혼을 잘 활용함으로써 최대한의 이익을 내는 일. ¶부와 신분의 세습이 더욱 확고해진 데다 끝이 보이지 않는 불황에 허덕이는 한국 사회에서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재테크를 하듯, 결혼을 잘하기 위한 ‘혼(婚)테크’에 ‘올린(다걸기)’하고 있다.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The Kukmin Daily Internet News]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