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적,학교적응 어려움" 주변에 비친 김일병

2005. 6. 21. 12: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19일 총기난사 사건을 저지른 김아무개(22) 일병은 남과 잘 어울리지못하는 성격 탓인지 대학생활에도 잘 적응하지 못했다고 주변 사람들은 말했다.

김 일병이 다녔던 경기도 ㅇ대학의 같은 학과 동기생은 “너무 순하고 착한친구였다”며 “그러나 성격 탓인지 학기 초부터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해서 학교를잘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2003년 입학한 김 일병은 1학년 때 출석일수가모자라서 학점을 거의 따지 못했으며, 2학년 올라갈 때 등록을 하지 않아 미등록제적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학과의 한 교수는 “모난 데가 없었지만 학교를 별로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일병의 고3 담임이었던 ㅂ고 박아무개(47) 교사도 “온순하고 내성적이었으며교실 한편에서 말없이 앉아 있는 타입이었다”며 “그러나 집안, 이성, 집단따돌림등의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박 교사는 “1학년 때는 성적이상위권이었으나 3학년 때는 중하위권으로 처졌다”며 “이런 일을 저지를 만한아이가 아닌데 정말 놀랐다”고 덧붙였다. 김 일병은 고등학교 재학 중전산응용설계기능사 자격증을 따는 등 학업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김 일병이 게임을 즐겨 했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게임이 이번 범행의 한 이유가되지 않았는가 하는 분석도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김 일병이 폭력적인 게임중독에 빠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일병은 대학 입학 서류에도 취미를‘게임’으로 적었으며, 온라인 역할게임을 즐겨 해 게임동호회 모임에도 종종참석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김 일병이 중독 수준으로 게임에 과도하게몰두하지는 않았고 같은 또래 청년들 수준으로 게임을 즐기는 편이었다고 말했다.

김 일병은 리니지보다 폭력성이 덜한 ‘메이플스토리’를 즐겨 한 것으로알려졌다.

이형섭 기자 sublee@hani.co.krⓒ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