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A,B형 혈액 O형으로 전환 가능

2007. 4. 2. 09: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A와 B형 혈액을 누구에게나 수혈이 가능한 O형 혈액으로 바꿔 쓸 수 있는 시대가 올 전망이다.

16명의 과학자로 이루어진 국제연구팀이 A와 B형 혈액을 O형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두 종류의 효소를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고 영국의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 인터넷판이 1일 보도했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州) 비벌리에 있는 생명공학회사 자임퀘스트(ZymeQuest)를 위해 일하고 있는 이 연구팀은 2천500여종의 박테리아와 진균이 생산하는 효소들을 분류한 끝에 A형과 B형 혈액을 각각 O형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두 종류의 효소를 찾아냈다고 이 연구팀의 일원인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세포-분자의학교수 헨리크 클라우센 박사가 밝혔다.

이 중 하나는 장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인 박테로이데스 프라길리스(bacteroides fragilis)가 생산하는 효소로 B형 혈액에서 B항원을 제거해 0형으로 만들며 또 하나는 사람에게 기회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엘리자베트킹기아 메닝고셉티쿰(elizathethkingia meningosepticum)에서 추출한 효소로 A형 혈액에서 A항원을 제거해 0형으로 전환시킨다고 클라우센 박사는 말했다.

사람의 혈액은 적혈구가 A항원을 가지고 있으면 A형, B항원을 가지고 있으면 B형, AB항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 AB형, 이 두 항원이 모두 없으면 O형 등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A, B, AB형 혈액은 서로 섞일 수 없지만 0형 혈액은 다른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에게 모두 수혈이 가능하다.

따라서 A형, B형, AB형 혈액에서 각각 A항원과 B항원을 제거할 수 있다면 이를 모두 O형 혈액으로 바꿀 수 있다.

1980년대에 커피콩에서 B형 혈액에서 B항원을 없앨 수 있는 효소가 발견되었지만 항원제거에 필요한 양을 만들어내기가 어려워 실용화되지 못했다.

이번에 새로이 발견된 B항원 제거 효소는 커피콩 효소에 비해 소모율이 1천분의 1밖에 안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임퀘스트 사는 이 두 가지 효소를 이용해 0형으로 전환시킨 혈액이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자임퀘스트 사는 또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 대장균 유전자에 새로운 DNA를 주입해 이 효소들을 대량생산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국제연구팀의 연구보고서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 생명공학'(Nature Biotechnology) 최신호(4월1일자)에 실렸다.

skhan@yna.co.kr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