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이뉴스24>
e메일을 보내거나 채팅을 할 때 자주 쓰는 :-) 표시가 탄생 25돌을 맞았다.
:-) 는 웃는 얼굴을 표시할 때 자주 쓰는 이모티콘. 한국에선 ^.^이 주로 사용되지만 서양 사람들은 미소 짓는 모습을 표현할 때는 :-)로 나타낸다.
'디지털 미소 혁명'의 주역인 :-)는 지금으로부터 25년전 카네기 멜론 대학의 스콧 팔맨 교수가 처음 고안했다. 팔맨 교수는 1982년 9월 19일 오전 11시 44분에 온라인 전자 게시판에서 :-) 이모티콘을 처음 사용했다.
당시 그는 온라인 유머의 한계에 대해 토론하던 중이었다.
팔맨 교수는 18일(현지 시간)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농담 표시로 :-)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조금은 장난스럽게 시작한 :-) 이모티콘은 그 뒤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급속하게 확산됐다. :-)는 특히 딱딱해지기 쉬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부드럽게 하는 데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팔맨 교수와 그의 동료들은 '디지털 미소'를 나타내는 :-) 탄생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대인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주제로 한 콘테스트를 시작했다고 AP통신이 18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스마일리 어워드(The Smiley Award)'로 명명된 이번 콘테스트는 야후가 후원을 하고 있으며 우승자에겐 500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IT는 아이뉴스24, 연예스포츠는 조이뉴스24 (인턴기자 모집,www.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이뉴스24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 [포토]전국위 참석하는 권성동
- 바이오파마, 뷰티맥스와 SG6 화장품 제품라인 개발 MOU 체결
- '이모티콘 플러스' 써 보세요…신규 이용자 대상 무료 체험
- 한강홍수통제소 찾은 한 총리 “국가 능력, 위기 때 발휘되는 것”
- ‘수도권 집중호우’ 우체국 우편물 배달 일부 지연
- 이글루코퍼레이션, 자율주행 보안 특허 취득
- 80년만의 폭우인데…"비오는 날, 전 꿀맛 ^^♡" 마포구청장 '먹방' 사진 논란
- 아태지역 부동산시장, 불확실성에도 거래량 활발
- 수도권 일대, 기록적 폭우로 피해 속출…7명 사망·6명 실종
- 나이벡, 폐섬유증 치료제 글로벌 임상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