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KBS사장 해임 요구'놓고 대립(종합)

입력 2008. 8. 7. 18:03 수정 2008. 8. 7. 1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나라 "해임 당연"..민주 "감사원 직권남용"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강병철 기자 = 정치권은 7일 감사원의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해임요구 결정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계속했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민주당이 지난 정권의 `코드인사'를 비호한다고 비판한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감사원이 직권남용을 했다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다.

◇한나라.선진 "해임요구는 당연" =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정 사장에 대한 감사원의 해임 요구를 정치 공세로 악용하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국회와 민생을 내팽개치고 오로지 코드 인사로 임명된 `KBS 사장 구하기'에만 진력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은 민생대책에 진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의원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정치적 논란거리로 삼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공기업 사장으로 기본적인 책무수행에 문제가 있었고 감사원에서 방만한 경영에 책임을 물어 해임을 요구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KBS 사장의 임기가 법적으로 보장돼 있다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KBS 사장은 방송통신위원이나 선관위원과 달리 신분보장이 명시돼있지 않아 당연히 해임할 권리가 있다"고 반박했다.

나 의원은 또 차기 KBS 사장의 임명과 관련해서는 "방송의 독립성을 잘 유지하고 경영능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윤선 대변인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KBS를 온전히 국민의 방송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민주당이 이를 가로막고 코드인사를 비호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국민의 방송수행 권리를 희생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감사원이 적법 절차를 걸쳐 감사 결과를 낸 것으로 민주당이 감사원 결과를 불법으로 규정해서는 안된다"며 "감사원 결과가 아니더라도 정 사장은 지난 정권에서 코드인사로 임명된 데다 편파보도와 방만경영의 문제점을 노출했기 때문에 물러나야 한다"고 한나라당과 보조를 맞췄다.

◇민주.민노 "감사원 직권남용" = 민주당은 감사원을 직권남용죄로 검찰에 고발할 것을 검토하고 이명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면서 대대적인 공세를 펼쳤다.

정세균 대표는 정책의총에서 "지난 수십년간 민주시민과 언론인, 민주정당이 쟁취한 언론자유가 하루아침에 20년 뒤로 후퇴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정권의 언론장악음모를 분쇄하기 위해 투쟁의 고삐를 늦춰서는 안된다"고 결의를 다졌다.

최재성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방송법상 KBS 이사회는 사장의 해임을 요구할 권한이 없는 데도 감사원이 KBS 이사회에 정 사장에 대한 해임요구를 한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감사원을 검찰에 고발할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선숙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감사원의 KBS 감사는 정치적 의도에 따라 각 과별 사무분장에 관한 감사원장의 훈령까지 무시한 채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감사원이 직분을 넘어서 정 사장에 대해 해임요구를 한 것은 직권남용"이라며 "이는 정권의 KBS 장악음모를 뒷받침하기 위해 본분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 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회 소속 천정배, 최문순, 김재윤 의원 등과 당직자들은 이날 오후 감사원의 정 사장 해임요구 등과 관련,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진입을 막는 경찰과 10여분간 실랑이를 벌이다 면회실에 들어간 천 의원 등은 `언론장악음모 기도에 대한 항의'를 이유로 이명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신청한 뒤 맹형규 정무수석을 만나 항의의 뜻을 전했다.

천 의원은 "만약 대통령이 법에도 없는 KBS 사장 해임을 단행한다면 민주주의와 실정법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고 이는 헌법이 규정한 탄핵사유"라고 강조했다.

nojae@yna.co.kr

soleco@yna.co.kr

<※마음대로 퍼가고 무료로 즐기는 "연합뉴스 포토 매거진">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실시간 올림픽뉴스는 LGT M-Sports와 함께 **7070+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