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장기 말소 사건의 진실은?

입력 2009. 1. 12. 15:47 수정 2009. 1. 12. 15: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라진 일장기의 진실' 출간(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1936년 8월 사진 한 장이 신문에 실리면서 한국 언론계는 '언론 탄압'이라는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일장기 말소 사건'이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손기정 선수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부문 우승사진에서 일부 신문이 손 선수의 가슴팍에 새겨진 일장기를 말소하면서 촉발됐다.

해당 신문이었던 동아일보는 관계자 구속과 함께 약 9개월간의 긴 휴간에 들어갔고, 몽양 여운형이 사장으로 있던 조선중앙일보도 자진 휴간끝에 경제적 압박이 더해지면서 결국 폐간의 길로 접어들었다.

그렇다면 이처럼 가혹한 일제의 언론탄압을 불러 일으킨 사건의 실마리는 누가 먼저 제공했을까.

일장기 말소 사건은 동아일보보다 조선중앙일보가 먼저(1936년 8월13일) 보도했으나 당시는 문제되지 않다가 동아일보가 같은달 25일 사진을 비교적 크게 보도하면서 촉발됐다는 시각이 일반적이었다.

부산대 채백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최근 출간된 '사라진 일장기의 진실'(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을 통해 조선중앙일보가 가장 먼저 손기정의 우승사진에서 일장기를 말소했다는 주장이 학계에서 널리 알려졌지만 동아일보도 조선중앙일보와 같은 날 이 사진을 보도했다고 말한다.

이는 동아일보 사진부장을 역임한 최인진의 설명(2006년)을 부연한 것. 저자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면 편집 및 인쇄는 동아일보가 조선중앙일보보다 오히려 더 빨랐을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8월13일자 동아일보 조간 지방판에 조선중앙일보(서울판)가 게재한 사진과 똑같은 사진을 실었는데 서울판이 당일 새벽에 인쇄하던 반면 지방판 조간은 그 전날 인쇄하던 관행에 비춰, 손기정의 우승 사진은 동아일보가 먼저였다고 결론 지을 수 있다"고 말한다.

즉, "독자들에게 배달된 것은 두 신문 모두 13일 아침이지만 동아일보가 먼저 지면을 편집하고 인쇄했을 것"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동아일보 8월13일 지방판의 사진에서 손기정의 가슴에는 일장기 마크가 보이지 않지만 남승룡(3위)의 가슴에는 일장기 마크가 식별할 수 있을 정도로 나와있다"며 "따라서 현재로서는 이 사진의 일장기 말소 여부를 명확하게 판별하기가 어렵다"는 말도 곁들였다.

저자는 "사진 상태가 좋지 않아 동아일보가 말소를 했는지 아니면 원래 흐려서 안보이는 건 지는 판별이 어렵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다음날인 8월13일 새벽에 인쇄된 조간 사진에서 손기정의 사진만을 오려서 게재했다.

226쪽. 1만5천원.buff27@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