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2010년 스카이프 기업공개 실시

이경희 입력 2009. 4. 15. 09:13 수정 2009. 4. 15. 09: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호세(미 캘리포니아 주)=BW/뉴시스】이베이(eBay Inc., 나스닥: EBAY)는 2010년 상반기 완료 예정인 스카이프(Skype)의 기업공개(IPO) 이후 스카이프를 자사에서 분리할 계획이라고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기업공개의 정확한 시일은 추후 시장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이베이의 존 도너호(John Donahoe) 사장 최고경영자는 "스카이프는 기업의 경제기초가 탄탄하고 성장세에 가속도가 붙고 있어, 단독(stand-alone) 기업으로도 뛰어난 회사다."라며 "하지만 이베이와 페이팔(PayPal) 양사와 스카이프 간의 시너지 효과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스카이프를 단독 공개기업으로 운영하는 것이 기업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본다. 이는 스카이프가 성장을 지속하며 온라인 음성 및 동영상 통신 분야에서 경쟁 효율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업의 방향성과 자원 마련에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스카이프를 이베이에서 분리하면 당사 이베이는 양대 성장 핵심축인 전자상거래와 온라인지불에만 전적으로 주력함으로써 주주들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카이프 분리 결정은 도너호의 2008년 4월 이베이 최고경영자 취임 당시 그가 개요를 제시한 연도별 계획에 따른 것이다. 당시 이베이는 1년간 이베이 포트폴리오 내의 잠재적 시너지 효과와 스카이프를 평가해본 뒤에야 스카이프의 향방에 관한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너호는 또한 스카이프에 조시 실버먼(Josh Silverman)을 필두로 한 새 경영진을 배치했는데, 이 팀은 그 뒤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을 개선했다. 2008년 스카이프는 2007년 대비 44 퍼센트 상승한 5억 5100만 달러의 매출을 냈으며, 부문 이익률은 약 21 퍼센트였다. 2008년 말 현재 등록 이용자 수는 2007년 대비 47 퍼센트 상승한 4억 500만 명이었으며, 한 해 내내 이용자 관련 통계가 크게 호전됐다. 스카이프는 최근 자사가 2011년에는 매출이 2008년 매출의 거의 2배에 달하는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본다고 발표했다.

도너호는 "조시 실버먼과 그의 경영지의 지휘 하에 스카이프는 지난 해 강력한 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이번 한 해를 넘기며 더욱더 강력한 기업이 될 것이라 본다."라며 "스카이프는 전세계 이용자 성장률이 가속되며 탄탄한 경제기초와 다각화된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앞으로 당사가 스카이프의 기업공개를 준비하는 동안에도 조시 (실버먼)과 그의 경영진이 계속 뛰어난 실적을 달성하리라 본다."라고 말했다.

최근 공개된 아이폰(iPhone) 용 스카이프 어플리케이션 출시 소식은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출시 직후 36시간 동안 아이폰용 스카이프를 내려받은 사람은 100만 명이 넘었고, 미국과 영국, 일본 등 40여개국에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1주일 남짓 해서 200만 명 고지를 넘어선 스카이프는 현재 전체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6%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약 50만 명이 새로 스카이프 이용자 등록을 했다.

▲ 이베이에 대하여

1995년 설립된 이베이(eBay Inc.)는 국제 상거래, 지불, 통신을 위한 뛰어난 인터넷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매일 전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을 한데 이어, 이들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혁신을 함께 추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베이는 설립 이후 줄곧 성장을 거듭하며 이베이, 페이팔, 스카이프, 스텁헙(StubHub), 쇼핑닷컴(Shopping.com) 외 기타 여러 세계적인 브랜드를 인수했다. 이베이 본사는 미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있다.

▲ 스카이프에 대하여

스카이프(Skype)는 전세계의 대화를 실현하는 소프트웨어다. 수백만의 개인과 기업이 무료 동영상 통화와 음성 통화, 인스턴트 메시지 전송, 스카이프 이용자끼리의 파일 공유에 스카이프를 사용하고 있으며, 유무선 전화에 저렴하게 전화를 거는 데도 매일 전세계 사람들이 스카이프를 사용 중이다.

스카이프는 이베이(eBay) 계열사다(나스닥: EBAY).광대역 인터넷 연결이 필요함. 스카이프는 종래의 전화 서비스를 대체하는 수단이 되지 못하며 응급전화로 이용할 수도 없다.

Skype, 관련 상표 및 로고, 'S' 심볼은 Skype Limited의 상표다.

▲ 미래예측 진술 및 기타 사항

본 보도문에는 스카이프의 기업공개(IPO) 및 스카이프의 향후 실적에 관한 미래예측 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진술은 당사의 현재 기대, 예측, 가정에 의거한다. 미래예측 진술은 IPO 계획, 스카이프의 지속적인 성장 예측, 스카이프의 해당 업계 내 높은 경쟁력 예측, 스카이프의 향후 매출 외 기타 재무 및 사업실적 관련요소 예측 등을 아우른다.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은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미래예측 진술은 다음에 열거한 사항 외 기타 리스크 요인 때문에 실제 실적과는 실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전망일 수 있다: ∆ 신용위기의 영향, 경제 불황 외 기타 정치, 사업, 경제 상황의 변화 ∆ 당국규제, 지적재산권, 경쟁 관련 외 기타 스카이프 관련 리스크 ∆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통해 IPO를 완료하는 데 실패할 가능성 ∆ 핵심 직원의 고용유지 및 유치 여부 ∆ 스카이프 IPO가 예정 시일 내에 성사되지 않거나 아예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 외 기타 이베이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과거 수시로 제출한 서류 상에 공개된 기타 사건 및 중요한 요인. 이베이는 본 보도문 발표 이후에 해당 미래예측 진술을 수정할 의무를 지니지 않는다.

예정된 스카이프 IPO를 통해 매각되는 보통주 관련 등록신청서는 앞으로 SEC에 제출할 예정이나 아직은 제출 및 발효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등록신청서의 유효성이 성립되기 전에는 보통주 매각이나 매도제안 승인이 불가능할 수 있다. 본 보도문은 매도제안 또는 매입제안 위임으로는 성립되지 않으며, 해당 주의 증권법에 따른 등록 또는 인증 절차가 이루어지기 이전에는 매도매입제안, 위임, 매도가 합법적이지 않은 주에서는 보통주 매도가 진행되지 않을 것이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 연락처이베이(eBay Inc.)앨런 막스(Alan Marks), 408-376-7458 (미국)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