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의 최근 화두는 '화합과 통합'

김세형 입력 2009. 6. 22. 19:30 수정 2009. 6. 22. 19: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李대통령 연일 `화합과 통합` 강조

[이데일리 김세형기자] `화합과 통합`이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행보를 가늠할 수 있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정치권에 파문을 일으킨 `근원적 처방`에서부터 충청권 출신의 검찰총장·국세청장 기용, 그리고 수석비서관회의에서의 중도 강화 발언 역시 모두 다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 것으로 판단된다.

일단 급한 불은 껐다는 평가를 받는 경제와 안보에 이어 정무쪽에 집중하려 한다는 이때 이대통령의 행동 제1 원칙은 `화합과 통합`이 될 전망이다. 다음달 개각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가운데 개각 단행과 함께 화합책이 제시될 지 관심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오후 민주평통 자문회의 간부위원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최근의 남북관계가 불안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확고한 대응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북한이 언젠가는 굳게 걸어 잠근 문을 열고 국제사회로 나오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그러면서 "민주평통 자문위원들은 남북통일에 기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국민통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사회적, 이념적, 지역적 갈등으로 분열돼 있는 우리 사회의 화합과 통합에 앞장 서 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이 이같이 언급하면서 `화합과 통합`이 현재 대통령이 생각하는 최우선 과제임이 확연해졌다.

대통령은 지난 15일 방미길에 앞서 진행한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지금 우리 안을 들여다 보면 민심은 여전히 이념과 지역으로 갈라져 있다"며 "상대가 하면 무조건 반대하고 보는 정쟁의 정치문화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요즘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우리 사회를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있다"고 밝히고, 특히 "이런 고질적인 문제에는 대증요법보다는 근원적인 처방이 필요하다"며 정치권에 초미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근원적인 처방`의 실체 여부를 두고 설왕설래 하는 사이, 대통령은 지난 21일 천성관 서울지검장과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을 각각 검찰총장과 국세청장에 내정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둘 다 충청권 출신이라는 점도 관심을 받았는 데 이날의 발언으로 인사도 특정 지역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겠다는 화합의 의지도 드러난 셈이 됐다.

특히 이 대통령은 22일 오전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너무 지나치게 좌다 우다, 진보다 보수다 하는 이념적 구분을 하는 것 아니냐. 사회적 통합이라는 것은 구호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며 "사회전체가 건강해 지려면 중도가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최근 코드가 `화합과 통합`이 되고 있고 계속 고심하고 계신 줄로 안다"며 "오늘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도 실용`을 언급한 것도 그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언제까지 고심하고 있는 상태로 갈 것같지는 않다"며 조만간 화합책이 나올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다음달 개각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개각 진행과 함께 화합책이 제시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 돈이 보이는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 3993+show/nate/ez-i >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