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얏트 · 中-신라 · 日-롯데

2009. 12. 30. 02: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지난 16일 서울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부주석은 장충동 신라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앞서 지난 9월24일 청융화(程永華) 주한 중국대사는 중국 건국 60주년 기념 리셉션이라는 큰 행사를 이 호텔에서 열었다.

지난 6일 방한한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한남동 하얏트호텔에 묵었다. 앞서 지난달 18일 서울을 찾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지난 2월 한국을 방문한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도 이 호텔에서 잠을 청했다.

지난 10월9일 방한한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 부부는 소공동 롯데호텔에 묵었다. 지난 1월 서울을 찾은 아소 다로 당시 총리 역시 이 호텔에 짐을 풀었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29일 "정부는 해당 국가에서 원하는 호텔을 잡아주는 것을 의전의 원칙으로 한다."면서 "미국 고위 인사들은 하얏트, 중국은 신라, 일본은 롯데호텔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왜 그럴까. 미국 인사들은 미국 호텔 체인점인 하얏트를 편리하고 친숙하게 느낀다고 한다. 테러에 민감한 미국 측으로서는 남산 기슭의 한적한 곳에 위치한 하얏트가 경호에 안성맞춤이라고 판단하는 측면도 있다. '필수 방문 코스'인 용산 미군기지가 인근에 있는 점도 유리하다. 하얏트호텔 관계자는 "미국 고위 인사들은 거의 예외없이 우리 호텔에 묵는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신라호텔은 중국 마케터(판촉 전문가)를 일찌감치 기용, 적극적으로 공략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 신라호텔 관계자는 "중국 전문 마케터를 양성한 호텔은 국내에 몇 안 된다."고 말했다. 시내와 어느 정도 격리돼 있고 영빈관의 외관 등이 동양적으로 친숙한 점이 중국 VIP들의 입맛을 당긴다는 분석도 있다.

롯데호텔은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있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회의를 갖기에 편리한 스위트룸 구조와 숙련된 일본어 통역, 완벽한 치안 등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 공관이 도쿄 시내 한복판에 있어 서울 도심에 위치한 롯데호텔에 일본 정상들이 별 거부감을 갖지 않는다는 관측도 있다.

반면 이런 여러 이유를 차치하고 해당 국가에서 처음 관계를 '뚫은' 호텔을 이용하는 게 여러모로 편하기 때문에 국가별 호텔 선호도가 생기는 것일 뿐이라는 단순한 분석도 있다.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꺼지지 않는 황혼의 性☞ 교복 이름표 달게 하는 건 인권침해일까☞ 박지성 100억원 "내가 왕이로소이다"☞ 美-하얏트 · 中-신라 · 日-롯데☞ "여보, 잠깐만 죽어줘"☞ [뉴스플러스] 여권 재발급수수료 새달 인하☞ 월악산 방사 산양 새끼 낳았다☞ 원전수출 1건 → 조선업 1년실적 맞먹어☞ 금호산업·타이어 전격 '워크아웃'☞ 유재석, MBC연예대상 '대상' 수상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