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디지털타임스

다음, 마이크로블로그 '요즘' API 공개

한민옥 입력 2010. 09. 30. 08:33 수정 2010. 09. 30. 08:33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29일 이용자들과 외부 서비스 업체들이 직접 자사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요즘(yozm)'의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요즘 API'(http://dna.daum.net/apis/yozm)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는 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이도 원하는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다음은 지난 2006년부터 검색, 블로그, 카페, 도서, 지도 API 등의 데이터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해 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API는 `글쓰기 API'와 `이용자 프로필 API' 등 요즘의 핵심적인 기능들이다. 다음은 또 이와 별도로 링크 방식이나 팝업으로 연결해 쉽게 요즘으로 글을 보낼 수 있는 `쉽게 글 추가하기'와 미디어다음 등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요즘에 보내기' 연동도 함께 제공한다.

다음은 요즘 API를 일반에 공개함으로써 많은 이용자들이 별도 로그인이나 회원 가입 없이도 외부 사이트 콘텐츠를 요즘으로 보내거나 동시에 글을 작성하는 등 요즘의 개방성과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종섭 다음 커뮤니티/동영상 본부장은 "앞으로 오스(Oauth) 인증을 기반으로 한 보다 다양한 요즘 API를 공개해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 인증은 트위터 및 페이스북 등에서 이용하는 공개형 인증 방식이다.

한편, 요즘은 지난 2월 오픈해 현재 5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한민옥기자 mohan@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