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도발 이후>주민-인천시 '임시거처 4개案' 갈등

이상원기자 ysw@munhwa.com 2010. 12. 2.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책위, 인천대 부지에 '가건물' 요청.. 市 "시간 많이 걸려"

연평도 주민들의 임시 거처 선정을 둘러싸고 인천시와 주민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시는 4가지 임시 거처 대책을 제안했지만 피란주민들은 대부분 '인천시 내의 영구 이주 대책'을 요구하는 등 부정적인 반응이어서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민 김모씨는 2일 "낯설고 생활권이 다른 경기도 땅으로 이주하는 것 자체가 또 다른 피란생활"이라며 "시가 제안한 김포시 양곡리는 거리상으로도 멀고 다른 곳은 집단 입주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연평면비상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 같은 정서를 반영, 인천 남구 도화동 인천대 부지에 가건물을 짓는 방안을 시에 요청하기도 했으나 시는 가건물 건설에 시간이 한달 이상 걸리기 때문에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8시쯤 연평도 주민들의 임시 피란처인 인천의 한 찜질방에서 이곳에 머물고 있는 주민 400여명에게 "오늘 대책위는 인천시가 제안한 임시거처 방안에 대해 중요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오전 9시30분 연평도행을 타고 섬에 들어가려는 주민들도 오늘만은 자리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일 주민들이 '영구 이주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인천시가 제안한 경기 김포시 양곡지구로의 이주를 거부하면서 인천시가 다시 4개의 대책안을 제시한데 따른 것이다.

인천시는 이날 대책위측에 ▲시내 다가구 주택 입주 ▲인천 남동구 만수동 건설기술연수원 입주 ▲김포시 양곡면 양곡리 미분양 아파트 입주 ▲기존 찜질방 거주 등 4가지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청했다.

'인천을 떠나지 않는 한해서의 영구 이주' 입장을 유지했던 대책위측은 이 가운데 어떤 안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협의 중이지만 아직 내부에서도 협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윤석윤 인천시행정부시장은 "집단 수용이냐 분산 수용이냐를 따지기에 앞서 주민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방안을 선택하면 시는 거기에 따라서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인천 = 이상원·윤정아기자 yswi@munhwa.com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