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韓 대북 강경노선, 골칫거리 될 수도"

2010. 12. 29. 07: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국제부 이기범 기자]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강경노선으로 기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오바마 행정부의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28일(현지시각) 서울발 인터넷판 기사를 통해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연평도 도발 이후 이명박 정부는 기존의 '신중한 대북접근'에서 '강경노선'으로 방향을 바꿨다며 "과도한 강경노선은 자칫 '골칫거리'(liability)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어 "많은 정치학자들이 이명박 정부가 미국으로부터 '북한과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라'는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록 지금은 북한에 대해 좀 더 강하게 대처하라는 여론의 압력을 받고 있지만 2년이 남은 집권기간 동안 이명박 정부가 북한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한국의 안보문제가 틀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워싱턴포스트는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헤리티지재단의 브루스 클링거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고 이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더욱 강하게 대응한다면 충돌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오판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워싱턴포스트는 특히 제임스 카트라이트 미 합참 부의장이 최근 실시된 한국의 포격훈련에 대해 '남북간의 연쇄반응'을 우려한 발언을 소개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같은 상황에서 "미국은 한국에 남북간 대화를 재개하라는 압력을 넣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는 이명박 정부를 모순적 상황에 처하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ope@cbs.co.kr

민주 "MB 대북 강경책이 연평도 비극 불러"

김태호 '대북 강경론' 피력…"식량난, 北이 자초"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