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아이폰 최고 인기 앱은?

2011. 7. 11. 14: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영리기자] 올 상반기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은 '카카오톡'을 비롯한 모바일 메신저로 나타났다.

팟게이트(대표 박무순)는 올 1월부터 6월까지 한국 앱스토어의 인기 순위를 분석한 결과, 무료 앱 부문 1위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이 차지했다고 11일 발표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UC'와 다음의 '마이피플'은 각각 6위와 9위를 기록했다.

또한 팟게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앱 키워드는 'TV'였다. 이는 기존의 휴대전화들이 DMB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던 국내 실정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DMB', '라이브TV' 등의 검색어 역시 30위권 내에 랭크 돼 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TV를 시청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축구 한일전, 프로야구, 김연아 출전 대회 등 굵직한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 TV관련 앱 검색 횟수가 5배 이상 급증하는 등 이러한 경향이 크게 두드러졌다.

이와 함께 올 상반기 200 계단 이상 급등한 앱은 총 102개로, 이중 '블루미(Bloomy) HD'는 지난 4월 25일 앱스토어에 등록하자마자 하루 만에 순위가 300위 넘게 급상승하며 한달 이상 무료 인기 앱 상위 50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6월의 핫 이슈였던 '밀어서 잠금해제' 앱도 300위 넘게 급상승하며 9일간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0.99달러의 유료앱인 '왓츠앱 메신저'의 경우 무료로 전환된 5월 31일 하루 동안 팟게이트의 '오늘만 무료' 코너를 통해 소개되며 299위를 상승했다.

팟게이트 안소연 이사는 "올 상반기 앱 인기 순위를 분석하며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핫 이슈와 업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스마트폰 앱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용자들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발한 아이디어가 숨어있는 앱들이 더욱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한편 팟게이트는 애플 앱스토어가 제공하는 순위 위주의 단편적인 정보를 넘어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앱을 찾을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 국내 최초의 앱 포털 서비스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관련기사]▶ '수익모델' 놓고 요동치는 모바일 메신저 시장마이피플 "메신저? NO…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플랫폼"SKT "국민메신저 네이트온, 기업용으로"IT는 아이뉴스24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