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평양시 행정구역 일부 개편

이무철 2012. 2. 29. 06: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군, 황해도서 평양 재편입

강남군, 황해도서 평양 재편입

(서울=연합뉴스) 이무철 기자 = 북한이 2010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황해북도에 편입했던 강남군을 다시 평양시에 편입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연합뉴스가 최근 입수한 '조선중앙연감 2011'(2011년 10월 25일 발행)의 조선행정구역도를 보면 전년에 나온 '조선중앙연감 2010'에서는 황해북도에 속해 있던 강남군이 다시 평양시에 편입된 것으로 표시돼 있다.

통일부는 지난해 2월 북한이 남포시를 특별시에 추가해 11개 시·도에서 12개 시·도로 확대했다며 기존에 평양시 남쪽지역인 강남군, 중화군, 상원군, 승호구역 등을 황해북도에 편입해 평양시를 축소 개편했다고 밝힌 바 있다.

2010년 황해북도에 편입됐던 중화군과 상원군, 승호구역 등은 평양에 다시 편입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대북 전문가는 강남군의 평양시 재편입과 관련, "재편입 조치의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으나 과거에 강남군이 평양시의 주요 농업 생산지역이었다는 점에서 평양 시민에게 안정적인 식량을 배급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mclee@yna.co.kr

李대통령 "국방개혁 미룰수 없는 시급한 과제"(종합2보)

< 오늘날씨 > 전국 포근…낮 최고 14도

李대통령 "정부 기름값 방관하는 듯한 인상"(종합)

< 새누리 `이재오 공천' 후유증..김종인 사퇴시사 >

삼성 슬레이트PC, 호주 교육시장 첫 진출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