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공 들어간 새누리 "어느 정권이나 불법사찰"

임진수 2012. 4. 1. 17: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 임진수 기자]

4·11총선을 코앞에 두고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이 "어느 정권이나 불법사찰이 있었다"며 반격에 나섰다.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은 1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사실이 아니기를 바랐지만, 이번에 공개된 문건의 80%가 지난 정권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보면 어느 정권 할 것 없이 불법사찰을 했다는 것이 밝혀진 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에 대해서도 지난 정권, 현 정권 할 것 없이 저를 사찰했다는 언론보도가 여러 번 있었다"며 자신도 불법사찰의 피해자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상일 선대위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노무현 정권의 사찰을 다룬 보도에 따르면, 2004년 정보기관의 소위 '박근혜 태스크포스'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부 직원에 의해 이른바 '박근혜 보고서'가 제작됐고, 2007년 대선을 앞둔 시점을 포함해 두 차례 보고서가 나온 걸로 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로 인해 폭로전과 정쟁을 하기보다 앞으로 어떤 정부에서도 다시는 인권을 유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박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제도적인 근절 장치를 마련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도 현 정권의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해온 그동안의 수세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불법사찰이 전·현 정권 가릴 것 없이 이뤄졌다고 주장하며 오히려 역공을 펼치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이런 입장변화는 KBS 새노조 등이 공개한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 2600여건 가운데 80% 정도인 2200여건 정도가 노무현 정부 당시 작성된 문건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부터다.

실제로 KBS 새노조는 이날 공식 트위터 글을 통해 "문서 작성 시기를 일일이 확인하지 못했고, 청와대의 '물타기' 빌미가 된 점을 트위터리안 여러분들께 사과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2600여건에 이르는 방대한 민간인 불법사찰 문건'은 부풀려진 것이며 현 정권에서 작성된 나머지 20%의 문건도 지난 2010년 당시 공개된 내용과 비교해 별 다를게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따라서 문건을 입수한 민주통합당이 이같은 내용을 이미 파악했으면서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거짓공세를 펴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혜훈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민간인 불법사찰을 추가 폭로한다는 민주통합당의 기자회견이 사실상 무산되는 것을 보고 누가 거짓말 하는 세력인지 국민들이 현명하게 판단내릴 것을 본다"고 밝혔다.

또 다른 선대위 고위 관계자는 "현재까지로는 지난 2010년에 공개된 민간인 불법사찰 내용과 비교했을 때 별로 새로울게 없다고 본다"며 "민주통합당도 이걸 알면서도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고 내용을 부풀린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이 예고한 '추가 폭로'가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경우 공세수위를 더욱 높여간다는 계획이다.jslim@cbs.co.kr

민간사찰 최초수사팀, "사건 축소 은폐 없다"

국무총리실 '참여정부 동향조사' 왜 흘렸나…물타기?

민주 "검찰, 불법사찰 문건 2개 더 있다"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