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포해지는 가정폭력..흉기 사용↑

이태수 2012. 4. 10. 15: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폭력 원인은 성격차이·불신·음주·경제갈등 순

폭력 원인은 성격차이·불신·음주·경제갈등 순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흉기를 사용하는 가정폭력의 비율이 크게 늘어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 한국가정법률상담소가 지난해 서울가정법원·서울중앙지검·인천지검으로부터 상담위탁 보호처분 혹은 상담조건부 기소유예처분을 받은 가정폭력 행위자 55명을 분석한 통계에 따르면 칼·가위·도끼 등 흉기로 위협하거나 다치게 하는 경우가 25.5%(14명)에 달했다.

이는 2010년 13.3%(10명)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폭력을 휘두른 행위자는 남성이 87.3%(48명), 여성이 12.7%(7명)로 남편이 아내에게 폭력을 휘두른 경우(81.9%, 45명)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혼인 기간으로 살펴볼 때는 10-20년이 30.9%(17명), 5-10년과 5년 미만이 각각 16.4%(9명)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 양육이 주 관심사로 떠오르는 결혼 생활 10-20년차는 결혼 생활 만족도가 떨어져 부부관계가 가장 소원해지기 쉽다는 게 상담소의 설명이다. 대화나 취미생활로 부부관계를 재정립하지 않으면 갈등이 폭력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

가정에서 벌어지는 폭력은 가부장적 사고 등 성격차이(31%, 26건)에서 비롯된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부부간 불신·음주·경제갈등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가정법률상담소는 "부부 사이 갈등이 쌓여 흉기까지 등장해 공권력이 개입되는 경우는 상담을 통해 호전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며 "폭력이 처음 발생했을 때 좀 더 빨리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tsl@yna.co.kr

수원 20대 토막살인사건 '계획된 범죄'..CCTV 확인

류시원 2년 만에 이혼위기.."합의한 바 없다"

中외교부, 北 발사 참관여부 답변 회피

동의대, 대학야구 춘계리그 2연패

<총선 D-1> 여소야대 땐 대선정국 조기 도래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