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턱밑 분당 대장동 개발사업, 7년만에 볕들까

전병윤 기자 2012. 4. 26. 16: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후 민관합동 사업 추진..시의회 통과 관건

[머니투데이 전병윤기자][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후 민관합동 사업 추진…시의회 통과 관건]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사업지구.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91만㎡ 일대에 조성되는 도시개발사업이 민관합동으로 추진된다. 사업지는 판교신도시 남쪽으로 1㎞ 남짓 떨어진 곳으로, 양호한 입지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하지만 당초 사업 시행을 맡았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재정난으로 발을 뺀 뒤에도 부동산시장 침체로 장기 표류한 바 있어 본격적인 개발을 장담하긴 이르다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그럼에도 서판교와 맞닿아 있고 서울 강남, 분당신도시와 가까워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 경우 고급주택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26일 성남시에 따르면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을 담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다음달 성남시의회에 상정된다.

조례 통과 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되면 성남시설관리공단과 합병돼 개발사업의 시행을 맡게 된다. 대장동 개발사업은 당초 총 사업비 1조700억원 규모, 3100가구의 고급주택을 짓는 것으로 계획됐다.

2005년 성남시와 대한주택공사(현 LH)는 고급 주택단지 조성을 추진했으나 투기 조성 우려 등으로 중단됐고 이후 LH에서 자체 진행을 검토하다 자금난을 겪어 포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성남시는 공공개발 방식을 통해 지구지정을 마쳤으나, 민간개발을 원하는 주민들의 반발로 갈등을 빚어왔다.

유동규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사업시행을 주도하고 지주들이 참여해 특수목적회사(SPC)를 만들어 추진하는 민관 참여 방식이 유력하고 환지방식 등도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지는 개발하기 전 토지와 건물을 감정평가하고 사업 완료 후 토지와 건물을 소유주들에게 보상하는 방식을 말한다. 원주민들이 사업 진행으로 땅을 강제수용 당하지 않아 반발이 적고 사업 주체들도 대규모 토지보상금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부담이 적다.

유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돼야 사업 진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공공개발이 아닌 민관 합동방식으로 진행한다는 큰 줄기만 정해진 상태"라며 "공공이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것보다 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이 마무리되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파트와 고급 주택 단지 등의 설계 변경을 통해 당초 계획한 가구수보다 늘어날 여지도 있다.

하지만 아직 속단하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해당 지자체인 성남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성남시는 2010년 모라토리엄(채무지급유예)을 선언했을 정도로 재정상황이 열악하다. 이 때문에 시의회가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을 꺼려한다는 것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개발 일정이나 방식 등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핫이슈]2011 상장사 영업실적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관련 키워드] 도시개발| 성남| 판교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머니투데이 전병윤기자 byjeon@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