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대장동 새도시' 시장-측근 엇박자이재명시장 "공영개발"공단본부장 "민간참여"

2012. 5. 2. 23: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인 '대장동 새도시' 개발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금껏 "반드시 공영개발을 통해 명품 새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밝혀왔으나, 이 시장의 측근으로 불리는 인사가 느닷없이 이 사업에 민간 시행사를 참여시키는 개발방식을 검토중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2010년 7월 취임 직후부터 "수천억원대의 개발이익을 시민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판교 새도시 남쪽으로 1㎞가량 분당구 대장동 일대 91만㎡ 규모의 미니 새도시를 공영개발 방식을 통해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4조원대의 대장지구 개발사업을 맡을 도시개발공사 설립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유동규 성남시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은 최근 한 경제지와의 인터뷰에서 "수년간 표류하던 사업을 민관 공동 개발 방식으로 추진해 시와 민간(시행사)이 윈윈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유 본부장이 초대 사장으로 내정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성남시 관계자는 "주차장과 운동장 등 시 소유 시설물을 등을 관리하는 기관의 간부가 시장이 외국 출장중인 시점에 중대한 도시개발을 멋대로 발표한 배경을 파악중"이라며 "대장동 개발은 공영개발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데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유 본부장은 "성남시 시가지 재개발과 분당 리모델링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선 대장지구 개발 등을 통한 재원 조달이 필요하고 시가 독자적으로 이를 개발하는 것은 무리하다는 판단에 따라 민간 참여 방식을 고려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시개발공사가 설립되면 시설관리공단이 합병된다는 점을 감안해 미리 연구·검토한 것"이라며 "공사 사장 내정 등은 완전한 오보"라고 해명했다.

대장동은 애초 토지주택공사가 2004년 12월 128만㎡ 규모로 개발할 계획을 잡았으나 계획 내용의 유출로 공무원 등 22명이 입건되면서 중단됐다. 이후 주민들이 직접 개발을 추진했고, 공사가 다시 뛰어들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이후 공사는 2008년 12월 개발면적을 91만㎡로 줄여 개발을 추진했으나, 2010년 6월 말께 "재정난으로 사업 진행이 어렵다"며 성남시에 '도시개발지구 지정 제안 철회'를 요청해 사업을 포기했다.

김기성 기자 player009@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촛불집회 1시간 전…사회자 '이상한 긴급체포'"박근혜, 진주만 와서 수영해보라고 하고싶다"통합진보당, 비례당선 6명 어떻게 될까'기생독신' 10년새 85% 늘어동일본 대지진에 제주 지하수 2m까지 '출렁'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