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종북세력 있다면 정치권서 배제해야"

류지복 2012. 6. 27. 12: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훈토론회.."이석기, 대중정치인으로서 자세 문제"

관훈토론회.."이석기, 대중정치인으로서 자세 문제"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박경준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은 27일 정치권의 종북주의 논란과 관련해 "종북세력이 있다면 정치권에서 배제돼야 마땅하지만 마녀사냥식으로 마구 단정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문 고문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고문은 시종 차분한 어조로 답변을 이어갔지만 자신이 민주당의 후보로 선출되면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물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이길 수 있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당후보로 선출되면 박근혜 압도..안철수와 힘 합칠 것" = 그는 자신의 지지율이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크게 못미치는 것에 대해 "저는 이제 막 시작했고 우리는 후보들이 분산돼 있다"며 "민주당 후보로 선출되는 순간 그 분 지지를 넘어서 압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 분의 역사인식이 너무나 퇴행적"이라며 "이명박정부의 경제정책이 파탄났다는 것이 드러난 시기에도 여전히 `줄푸세'를 소신으로 주장하는데 경제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방책일지 회의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안철수 원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할 관계에 있고 실제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또 후보단일화 경선시 승리 가능성에 대해 "(저는) 당내 지지기반이 무엇보다 큰 강점이므로 질 수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의 약점을 말해달라는 질문에는 국정 경험이 없다는 점과 정당지지 기반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꼽았다.

◇"야권연대는 진보당의 국민 신뢰 회복에 달려" = 문 고문은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 문제에 대해 "진보당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느냐 여부에 달렸다"며 "야권연대가 국민 지지를 얻는데 도움이 되면 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안하는 것이다. 진보당이 당내 쇄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종북주의자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단정할 만한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문제삼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비례대표 후보 선출과정의 부정이 확인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의원 자격이 문제될 수 있다"며 "그 분이 애국가는 국가가 아니라든지 하는 이야기를 보면 대중정치인으로서 자세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두관, 가장 부담되는 경쟁자" = 그는 대선 출마를 준비중인 김두관 경남지사에 대해 "거의 같은 지지기반을 놓고 경쟁하니까 제게 가장 부담이 되는 경쟁자가 될 것"이라며 "그러나 민주당의 대선후보 경쟁이 훨씬 재밌고 역동적으로 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만 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에 대해서는 "경남도민에게 큰 실망을 주고 대선 때 경남에서 지지를 받는 것에 어려움을 줄지도 모른다"며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나설 것을 제시했다.

그는 정치 및 국정경험 부족을 지적하는 질문에 "참여정부 (청와대) 비서실에서 거쳤던 국정경험이야말로 저만의 강점이라고 자부한다"며 "어떤 면에서는 대통령보다 비서실장이 국정의 훨씬 많은 면을 접하고 다닌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친노(親盧ㆍ친노무현) 주자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 "저는 친노가 확실하고 친노라는 딱지를 떼고 싶지도 않다"면서도 "그러나 친노, 비노 프레임은 우리를 분열시키려는 허구의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北 3대 세습, 전근대적 행태" = 문 고문은 북한의 3대 세습에 대해 "현대 민주주의 관점에서 맞지 않고, 전근대적인 행태라는 비판적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대화상대로 인정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북핵 문제에 대해 "북핵은 어떤 경우에도 용인돼선 안되고 지금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요구하는데 그 지위도 인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새로운 정부 첫 해에 곧바로 10ㆍ4 공동선언 이행부터 논의하는 남북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며 "정상회담도 해마다 정례적으로 (개최해)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관계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안함 사태에 대해 "정부의 발표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서는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에 대한 수사를 진행중인 것과 관련,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의심을 갖게 한다"고 비판적 자세를 취했다.

jbryoo@yna.co.kr

kjpark@yna.co.kr

헌재도 국회 방문…재판관 공석사태 해결촉구

울랄라세션, 원조멤버 군조 영입..5인조로

"흥선대원군, 며느리 명성황후한테 한글편지"

< 런던라이벌 > ① 볼트 vs 게이틀린

이란, 한국 제품 수입 전면 중단 가능성 경고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