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일→정수장학회' 넘어간 과정 어땠나

2012. 10. 23. 10: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12ㆍ19 대선을 앞두고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논쟁이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부친인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만들어져 자신이 10년간 이사장직을 지낸 정수장학회에 대해 지난 21일 입장을 발표했지만 논란은 증폭되는 양상이다.

부산지역 사업가인 김지태씨가 설립한 부일장학회가 정수장학회(5ㆍ16장학회)로 넘어간 과정이 당시 5ㆍ16쿠데타 군부세력에 의한 `강제 헌납'이었는지, 김지태씨의 `자발적 헌납'이었는지가 핵심이다.

◇자발적 헌납? 강제 헌납? = 부일장학회를 설립한 김지태씨가 지난 1962년 헌납한 부산일보와 한국문화방송 주식 각 100%, 부산문화방송 주식 65.5%, 부일장학회 기본재산 명목 토지 10만17평을 토대로 박정희 정권이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5ㆍ16 장학회를 설립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김지태씨는 1962년 4월20일 일본에서 귀국한 직후 부정축재처리법 및 국내재산도피방지법 등 위반 혐의로 구속됐고, 7년형을 구형받은 다음 날인 같은 해 5월25일 최고회의 법률고문인 신직수씨에게 재산포기각서를 제출한 뒤 다음달 20일 기부승낙서에 서명 날인했다.

이에 대해 박근혜 후보는 "김지태씨는 4ㆍ19 때부터 부정축재자 명단에 올랐고 그후 5ㆍ16 때 부패 혐의로 징역 7년을 구형받기도 했다"며 "그 과정에서 처벌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헌납의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문화방송 주식 등을 헌납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나아가 "정수장학회는 부일장학회를 승계한 게 아니라 새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김씨가 헌납한 재산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독지가뿐 아니라 해외 동포까지 많은 분이 성금과 뜻을 더해 만든 재단"이라고 설명했다.

즉 김씨의 자발적 헌납이 있었다는 게 박 후보의 주장이다.

하지만 지난 2005년 7월22일 발표된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이하 진실위)의 발표는 이와 상반된다.

진실위는 "김지태씨의 재산헌납은 구속수감 상태에서 강압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중앙정보부는 수사권을 남용해 재산헌납 과정에 개입했고 국가재건최고회의 관련자들은 박정희 의장 지시로 헌납받은 재산을 5ㆍ16 장학회로 이전했다"고 발표했다.

그 증거로 기부승낙서가 작성된 날에 대한 변조 감정서를 제출했다. 김씨가 실제 기부승낙서를 작성한 날은 구속돼 있던 1962년 6월20일(六月 二十日)이지만, 승낙서상 날자는 한 획이 가필돼 1962년 6월30일(六月 三十日)로 바뀌었다는 게 진실위의 설명이다.

또한 김지태씨 장남인 김용구씨도 "군부정권이 아버님을 감옥에 집어넣으려고 `외국에서 다이아반지를 밀수했다'는 말도 안되는 혐의를 덮어씌웠다"며 "감옥에 갇힌 상태로 수갑이 채워진 채 포기각서를 쓴 만큼 명백한 강탈"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씨의 구속을 전후해서는 임직원 10여명이 외국환관리법 위반 혐의로, 김씨의 부인이 밀수 혐의로 잇따라 구속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지태씨가 사망 전인 1976년 발간한 자서전 `나의 이력서'의 내용을 놓고도 논란이 일고 있다.

김씨는 자서전에 "기업경영이 엉망이 돼 수천 종업원이 실직하게 될 것이 안타까웠다...막무가내로 어느 날 작성해 온 각종 양도서에 강제로 날인이 이루어진 것"이라고 회고했다.

다만 김씨는 "내가 운영하던 부일장학회와 공익재단의 문화사업이 5ㆍ16장학회의 공영제 운영으로 넘어가서 당초에 기약했고 목적했던 사회봉사라는 이상이 확대되어 가면서 영원할 것임으로 나는 이와 같은 운영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또 만족스레 생각한다"고도 적었다.

◇김지태씨 헌납 재산 규모는 = 김씨가 당시 헌납한 재산은 총 8천527만279원이라는 게 진실위의 조사 결과다.

부산일보 주식 100%(2만주)의 평가액은 1천928만5천649원, 한국문화방송 주식 100%(2만주)의 평가액은 1천44만6천342원, 부산문화방송 주식 65.5%(1만3천100주)의 평가액은 514만4천105원) 등이다.

또한 부일장학회 기본재산 명목 토지 10만17평의 당시 평가액도 5천39만4천183원이었다.

이를 놓고 새누리당에서는 당시의 주식가치와 지금의 가치를 동등하게 평가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1962년 당시 문화방송은 라디오방송밖에 없었으므로 현 MBC를 연상해서는 안되고, 부산일보 역시 부실했다는 것이다.

박 후보는 "김지태씨가 헌납한 부산일보와 문화방송 규모는 현재의 부산일보와 MBC 규모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것이었다"며 "부산일보는 당시 자본이 무려 980배나 잠식돼 자력으로 회생하기 힘들 정도의 부실기업이었고 당시 MBC 역시 라디오방송만 하던 작은 규모였다"고 밝혔다.

◇김지태씨 친일행적 논란 = 김지태씨가 부산지역 거부로 성장한 배경을 놓고도 새누리당과 김씨 유족들과의 친일 부정축재 논란이 한창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공보단장은 김씨가 일제시대 동양척식회사로부터 2만평의 토지를 받고 이후 일본계 기업의 관리인을 맡아 성장한 기업인이라는 과거 행적의 언론보도를 인용했다.

나아가 이 공보단장은 "세금포탈 혐의, 자유당 시절 뇌물혐의, 3ㆍ15 부정선거 자금 제공혐의 등이 보도됐다"며 "일제시대, 자유당 시절 의혹이 있는 사람에 대해 민주통합당이 언제부터 대변인이 됐느냐"고 밝혔다.

하지만 김씨의 차남인 김영우씨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일본계 기업의 관리를 맡아 친일을 한 적은 결코 없다"며 "동양척식회사의 2만평의 토지를 받은 게 아니고 토지를 관리해주고 연부상환하기로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부정축재를 했다, 부산에서 4ㆍ19 때 시위대가 아버님 집 앞에서 시위했다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닌 비방"이라고도 했다.

kbeomh@yna.co.kr

전광우 "연금보험료 인상결정 불가피"(종합2보)

진세연 "신인인데 주연 3개..감사하죠"

국민 80.4% "나로호 실패해도 로켓 개발 계속해야"

<프로야구> 13년만의 KS 진출 꿈 무산된 롯데(종합)

<주요국 우주개발> 러시아, 우주개발 총력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