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 하늘길 열린다..공항 예타조사 통과

2013. 7. 8.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울릉도으로 가는 하늘길이 곧 열릴 전망이다.

이병석 국회부의장(포항북)은 기획재정부의 울릉공항 직항노선안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 분석(BC)이 1.19, 종합평가(AHP)가 0.655로 예타를 통과해 울릉공항 건설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8일 밝혔다.

BC는 1.0 이상, AHP는 0.5 이상이면 사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국방부 등 관계부처의 최종 협의가 마무리 되면 앞으로 5년간 4천932억원을 투입해 50인승 경비행기가 오가는 공항을 건설한다.

지금은 서울에서 울릉도와 독도를 가려면 묵호나 포항을 거쳐 7시간이 넘게 걸린다. 그러나 울릉공항이 건설되면 김포공항에서 울릉도까지 1시간, 독도까지는 2시간10분이면 갈 수 있다.

또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울릉도에 전세계 관광객들이 몰려 관광산업 발전은 물론 독도와 연계해 우리 영토주권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릉공항은 그동안 예비타당성조사의 경제성분석 결과가 기준치에 못 미치쳐 난항을 겪다 2011년 11월 예타대상 사업에 다시 선정됐고 이번에 예타를 통과했다.

shlim@yna.co.kr

<아시아나기 사고> "공항 착륙유도장치 꺼져있었다"(종합)
배우 유호린, 동갑내기 회사원과 10월 결혼
<아시아나기 사고> 기장, B777 운항경력 9차례·43시간
<축구협회 기성용 징계 여부 놓고 '신중모드'>
국토부 "아시아나 동체 꼬리 방파제 턱 충돌 확인"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