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WTO에 한국의 수산물 수입금지 문제제기"< NHK>

입력 2013. 10. 5. 14:29 수정 2013. 10. 5. 14: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6∼17일 일본 입장 설명"..국제여론전 통한 압박 시도

"16∼17일 일본 입장 설명"…국제여론전 통한 압박 시도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등 8개현 수산물에 대한 한국의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문제제기할 방침이라고 NHK가 5일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만큼 철회해야 한다'는 자신들의 주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얻기 위해 오는 16∼17일 제네바 WTO 본부에서 열리는 WTO 회의때 공식적으로 입장을 설명할 방침을 굳혔다.

이는 한국 정부의 수입금지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의 하나로 보인다. 지난달 일본 수산청 당국자가 한국을 방문해 금수 철회를 요구했지만 한국이 받아들이지 않자 국제사회에 호소하기로 한 셈이다.

앞서 산케이 신문은 지난달 14일자에 일본 정부가 WTO에 한국 정부를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유출 사태로 국민 불안이 커지자 후쿠시마·이바라키(茨城)·군마(群馬)·미야기(宮城)·이와테(岩手)·도치기(회 < 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 > 木)·지바(千葉)·아오모리(靑森) 등 8개 현에서 나오는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지난달 9일부터 금지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 함유량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충족한 수산물만 출하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수입금지 조치에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만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jhcho@yna.co.kr

강해진 태풍 '피토' 중국 접근…'홍색 경보' 北, 한미일 해상훈련 비난…"핵전쟁책동에 강력대응" 대관령 0.3도 '첫 얼음'…올가을 들어 가장 쌀쌀 FIFA "카타르 월드컵 개최시기 2015년에 결정" < 삼성 "갤럭시기어 사지말라" NYT에 10개면 전면광고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그림으로 보는 "인터랙티브 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