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사태' 침묵깬 朴대통령 "의혹 살 일 안했다"(종합)

피용익 입력 2013. 10. 31. 12:03 수정 2013. 10. 31. 13: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혹 밝혀 문책..국가기관·공무원 중립 엄중히 지킬 것"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1일 국가정보원의 지난 대통령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 드디어 입을 열었다. 한 달 만에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박 대통령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개인적으로 의혹을 살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 8월26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작금에는 부정선거까지 언급하는데 저는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고 선거에 활용한 적도 없다"고 말한 것의 연장선이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의혹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국민들께 정확히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 있다면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저는 사법부의 판단과 수사 결과가 명확하고 국민들께 의혹을 남기지 않도록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수사 결과에 따른 조치와 재발 방지에 대한 약속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철저한 조사와 사법부의 판단이 나오는대로 불편부당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고 재발 방지책도 마련할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모든 선거에서 국가기관은 물론이고 공무원 단체나 개별 공무원이 혹시라도 정치적 중립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엄중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야당이 국정원 의혹을 둘러싼 정치공세를 지속하면서 '대선 불복' 발언까지 내놓고 있는 데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법부의 판단과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며 "국민적인 의혹이 제기된 문제들은 빠른 시일 내에 밝혀져야 하고 더 이상 국론 분열과 극한대립을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들도 진실을 벗어난 정치 공세에는 현혹되지 않을 정도로 민도가 높다"며 "지금 우리 국민은 정치권이 정쟁을 멈추고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려서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책임을 지는 그런 성숙한 법치국가의 모습을 바라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야당의 줄기찬 입장 표명 요구에 침묵으로 일관해 왔다. 이날 발언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서유럽 순방을 앞두고 국정원 사태가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한 해가 지금 2달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여전히 과거의 정치적 이슈에 묶여서 시급한 국정현안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일 치러진 10ㆍ30 재ㆍ보선에서 여당 후보가 두 곳의 선거를 모두 승리해 정국 주도권을 되찾을 계기가 마련된 상황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편 박 대통령은 경제활성화와 관련, "2조3000억 원 규모의 투자와 1만4000여 명의 일자리가 걸린 외국인투자촉진법안과 약 2조원 규모의 투자와 4만7000여 개 고용이 달린 관광진흥법안,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한 소득세 법안과 주택법안 등이 국가경제 및 국민경제를 위해 시급히 처리돼야 하는 만큼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각 수석들은 비장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국정감사에 대해선 "한 번 지적받고 지나가면 (그만이라는) 안이한 자세는 용납될 수 없다"며 "특히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예산낭비는 매년 반복되는 고질적인 문제인데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한다는 각오로 다시는 국정감사에서 똑같은 지적이 반복되지 않도록 획기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오는 2일부터 9일까지 예정된 서유럽 순방과 관련, "한-EU 수교 50주년, 한영 수교 130주년을 맞아서 연초부터 조율해 확정한 일정인 만큼 소기의 성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용익 (yoniki@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속보 '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증권전문가방송 '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 | 종목진단/추천 신규오픈<ⓒ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