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특검 요구' 촛불집회

2013. 11. 2. 20: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국회의 18번째 집회.."국가기관 조직적 대선개입" 주장

시국회의 18번째 집회…"국가기관 조직적 대선개입" 주장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정빛나 기자 = 토요일인 2일 서울 도심에서 대선 선거개입 의혹을 받는 국가정보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를 규탄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집회가 잇따랐다.

28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서린동 영풍문고 앞에서 제18차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주최 측 추산 3천 명(경찰 추산 1천 명)이 모인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국정원·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댓글 의혹 진상 규명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에 이어 국방부 지휘를 받는 국군사이버사령부마저 댓글 의혹이 불거진 만큼 국가기관의 조직적 선거개입을 조사할 특검이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변 사법위원회 부위원장인 이재화 변호사는 무대 발언을 통해 "정부는 채동욱 검찰총장을 비열한 파렴치범으로 몰아내고, 본분을 다한 윤석열 검사를 항명했다고 몰아냈다. 그리고 그 자리를 권력 말 잘 듣는 검사로 채웠다"면서 "이는 국정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등 국가기관의 혐의를 무죄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강대 졸업생이라고 밝힌 시민 정욱(41)씨는 "얼마 전 서강대 총장 출신이라는 사람이 간첩이 판치는 지금보다 유신시대가 좋았다는 발언을 해 같은 서강인으로서 부끄러웠다"며 "대선 때 벌어진 부정선거 의혹을 해결하려면 특검제 도입 밖에는 없다"고 주장했다.

청계천로를 따라 앉은 참가자들은 '총체적 대선개입 특검으로 진상 규명! 박근혜가 책임져라' 대형 현수막 아래에서 집회를 열고 2시간여 만에 해산했다.

앞서 국정원 공안탄압규탄대책위원회 소속 200여 명도 이날 오후 4시 서울역 앞에서 국군사이버사령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서울역, 서울광장을 거쳐 촛불집회 장소인 영풍문고까지 1.2㎞를 1개 차로로 행진했다.

서울민권연대 소속 10여 명은 "댓글 전사! 돌격! 키보드!"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풍자 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촛불집회 장소 부근에서 보수단체가 비슷한 규모로 맞불집회를 열었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는 같은 시각 서울 종로 보신각 앞 집회에서 "국가보위 정보기관 무력화를 획책하는 반국가종북세력을 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재태 경우회 중앙회장은 "'댓글의 난'을 획책해 새 정부 흠집 내고 국정원 무장해체 외쳐대며 북한과 반국가 종북세력 숙주 노릇 하는 원조 헌법불복 정치세력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2천 명(경찰 추산 1천200명)이 참가했다.

gorious@yna.co.kr

shine@yna.co.kr

美LA공항에서 총격…1명 사망·7명 부상(종합2보) KBS '지성이면 감천' 시청률 23.6%로 종영 < 보은군 스포츠마케팅 잘 나가네…경제효과 86억원 > < 프로야구 > ① 올해도 그라운드는 '삼성 천하' 중국발 스모그에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 상승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