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성폭행 피해자에 위자료 2천만원 지급 판결

입력 2013. 11. 22. 14:52 수정 2013. 11. 22. 17: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영화 '도가니'로 잘 알려진 인화학교 성폭행 피해자들이 위자료 2천만원씩을 받게 됐다.

광주지법 민사 11부(최영남 부장판사)는 22일 A씨 등 7명이 사회복지법인 우석과 인화학교 행정실장, 교사 등 개인 6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했다.

재판부는 원고 가운데 1명에게 행정실장과 우석으로 하여금 모두 2천만원을 지급하도록 했다.

다른 원고 3명은 가해자 개인으로부터 2천만원씩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나머지 원고 3명의 청구는 기각됐다.

재판부는 "성폭행 당시 피해자들의 나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성폭행 사건들에 대한 학교 측의 대응, 피해자들이 받은 정신적 고통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손해배상 청구권 소멸시효와 관련해서는 피해자 모두 미성년자일때 우월적 지위에 있는 교사 등으로부터 성폭행당한 사실을 고려해 법정대리인이 피해사실을 안 날 또는 피해자가 성년이 된 날을 기점으로 재판부는 적용했다.

재판부는 다만 원고 2명의 청구는 피해 입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1명의 청구는 청구권 소멸시효가 지난 것으로 보고 기각했다.

인화학교 성폭력 대책위원회는 재판 뒤 기자회견을 열고 "(승소는)사필귀정"이라면서도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 피해자, 변호인단, 시민사회 단체들과 협의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피해자들의 한 맺힌 절규를 분명히 기억하고 가해자들에게 더 명확한 심판이 내려질때까지 물러서지 않고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sangwon700@yna.co.kr

"삼성, 애플에 2억9천만弗 추가배상"...삼성 항소방침(종합2보) 김장훈 미국서 '독도아트쑈'…"뉴욕에 독도 가져왔죠" 北, 연평도 도발 3주기 맞아 "청와대 불바다" 위협 < 인터뷰 > 박인비 "결혼식은 골프장에서 하고 싶어요"(종합) "삼성, 애플에 2억9천만弗 추가 배상하라" 평결(종합)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