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與野, 법인세 인상 대신 실효세율 1%p 인상

김경환 기자 2013. 12. 13. 05: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증세않는다' 명분확보 '세수확충' 실리..절충案으로 대기업 최저한세율 1%p 인상

[머니투데이 김경환기자]["증세않는다' 명분확보 '세수확충' 실리…절충案으로 대기업 최저한세율 1%p 인상]

여야가 대기업 법인세율을 25%로 환원하는 대신 대기업 최저한세율을 16%에서 17%로 1%포인트 인상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확인됐다.

최저한세율이란 기업들이 각종 비과세·감면 등을 통해 세금을 감면 받더라도 반드시 내야하는 최소한의 세율을 의미한다. 법인세율은 인상하지 않아 증세를 하지 않는다는 명분을 살리는 대신 실효세율을 인상해 세수 확충이라는 실리를 챙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 따르면 여야는 대기업 법인세율은 현행 22%로 유지하되 대기업 최저한세율을 16%에서 17%로 1%포인트 인상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저한세율을 1%포인트 인상할 경우 내년부터 매년 3000억원 가량의 법인세를 추가로 걷게 될 것으로 추산된다.

새누리당은 법인세율을 올리지 않아 증세에 나서지 않는다는 명분을 쌓는 대신 실효세율을 인상해 부족한 세수를 확보하는게 실질적인 이득이라고 판단한 것. 반면 민주당도 법인세를 25% 인상하더라도 각종 비과세·감면으로 오히려 세율 인상분보다 대기업에 대해 법인세를 더 깎아줄 수 있는만큼 최저한세율을 인상하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조세소위 관계자는 "여야가 법인세 증세를 하지 않고 세율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대기업 실효세율을 1%포인트 인상해 세수를 확충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며 "여야가 협상을 통해 한발씩 양보해 서로 실리를 챙기겠다는 의도"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동안 과세표준 500억원 초과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를 현행 22%에서 25%로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기업 최저한세율도 16%에서 18%로 2%포인트 인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이 같은 대기업 법인세 증세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여야 협상을 통해 대기업 법인세율은 인상하지 않는 대신 대기업 최저한세율을 1%포인트 인상하는 방안이 중재안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전문가 따라서 매달 꼬박 꼬박 500만원씩 수익

오늘의 급등주 문자메시지로 무료로 받아보기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한밤' 장윤정母 "욕설 편지 쓴 이유? 이슈화 위해" '억대빚' 송대관, 재기할까..法에 회생계획안 제출 윤정수, 연매출 '50억' 사업가에서 파산까지… 아시아 최대 '이천 롯데 프리미엄아울렛' 가보니 김정은 친형 김정철 '장성택 숙청' 주도? 이유가…

[book]트렌드 코리아 2014

궁금했던 기업의 진짜 연봉 정보! 무료 검색하세요~

반대매매 없이 미수/신용/스탁론 상환(대환), 3년 고정금리 3.9%

머니투데이 김경환기자 kennyb@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