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은 힙합이다

입력 2013. 12. 18. 19:48 수정 2013. 12. 18. 19:5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년을 준비해 수능을 보는 아이들이 있다면, 3년을 연습해 무대에 오르는 아이돌도 있다. 특히나 진정성 차원에서 아이돌과 인디가 극명하게 갈리는 '힙합'이란 장르를 겁도 없이 택한 이들이 데뷔했다. 날아오는 총알도 막는다는 방탄소년단이다. 

-정국이 입은 번개 모양의 니트 마커스 루퍼스, 검은색 셔츠 그레이하운드 by 쿤위드어뷰, 검은색 스커트 지방시 by 리카르도 티시, 검은색 팬츠 김서룡 옴므, 실버 링 모두 넘버링, 흰색 아웃솔 슈즈 세라, 검은색 스냅백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슈가가 입은 골드 패턴 셔츠 베르사체, 검은색 팬츠 H&M, 흰색 아웃솔 슈즈 로크, 실버 링 모두 넘버링, 흰색으로 포인트를 준 선글라스 수퍼 by 주크 제품.

- 뷔가 입은 검은색 스타디움 재킷 비이커, 흰색 셔츠 언더커버 by 톰 그레이하운드, 프린트 쇼츠 암위, 검은색 스백 도프 by 굿피플, 실버 하이톱 슈즈 필립 플레인, 체인 목걸이와 실버 링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랩몬스터가 입은 블랙 슬리브리스 셔츠 지방시 by 리카르도 티시, 검은색 크롭트 팬츠 롤리엣, 검은색 선글라스 수퍼 by 주크, 스터드가 박힌 검은색 부츠 닥터마틴, 실버 링 모두 넘버링, 목걸이와 팔찌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지민이 입은 검은색 라이더 재킷·팬츠 모두 cy 초이, 검은색 티셔츠 썰 by 넘버23, 검은색 부츠 닥터마틴, 흰색 포인트가 들어간 스냅백 데프트 스킨 제품.

- 진이 입은 검은색 울 재킷·셔츠 모두 cy 초이, 검은색 데님 팬츠 시스템 옴므, 흰색 하이톱 슈즈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by 오프닝 세레모니, 골드 체인 브레이슬릿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제이홉이 입은 검은색 가죽 재킷 조이리치, 검은색 팬츠 H&M, 흰색 스터드가 박힌 부츠 닥터마틴, 검은색 가죽 장갑 솔리드 옴므, 머리에 두른 반다나와 체인 목걸이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뷔가 입은 골드 블루종·검은색 팬츠 모두 김서룡 옴므, 검은색 선글라스 수퍼 by 주크, 검은색 앵클부츠 더 클랙슨 by 로리엣, 실버 프레임 반지 블랭크에이 by 데일리 프로젝트 제품. - 랩몬스터가 입은 검은색 스웨트 셔츠·검은색 스커트·검은색 팬츠 모두 지방시 by 리카르도 티시, 검은색 선글라스 수퍼 by 주크, 골드 프레임 목걸이 블랭크에이 by 데일리 프로젝트, 검은색 스니커즈 페슈라 by 어라운드 코너 제품.

- 제이홉이 입은 바이커 재킷 디아프바인, 안에 입은 은박 티셔츠 베르수스 by 톰 그레이하운드, 검은색 데님 팬츠 시스템 옴므, 반지는 모두 H&M 제품. - 진이 어깨에 걸친 검은색 재킷·가죽 셔츠·스터드 달린 벨트·검은색 데님 팬츠·손 모양 반지 모두 생 로랑 제품.

- 정국이 입은 프린트 셔츠 베르사체, 검은색 팬츠 시스템 옴므, 검은색 스냅백 인새인 지니어스 by 컷오프, 실버 링 넘버링 제품. - 슈가가 입은 페이즐리 패턴 재킷 암위, 검은색 러닝톱 H&M, 검은색 팬츠 쟈딕 앤 볼테르, 체인 모양 실버 팔찌 생 로랑, 골드 팔찌 체사레 파치오티, 골드 링 H&M, 오른손에 낀 실버 링 모두 넘버링, 머리에 두른 반다나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 지민이 입은 아가일 문양 스웨트 셔츠·회색 셔츠·검은색 팬츠 모두 cy 초이, 더블 링 콴테즈 by 커드, 스냅백 스타일리스 소장품.

데뷔한 지 얼마 안 됐는데 무대 위에서 자신감이 장난 아니더라. 슈가_자연스러운 거다. 인생이 힙합이었다. 힙합의 '스웩'이라는 건 자신감의 표현이다. 우리는 거짓말 안 한다. 싫은 거 억지로 좋은 척도 안 하고. 지금, 우리 이야기를 한다. 우리의 자신감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언더그라운드 힙합 신 마니아들은 아직 우릴 좋게 보는 것 같진 않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진정성을 어떻게 증명하느냐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걸 안다.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 게 공격의 빌미가 되는 거 같다. 연습생 기간에 합숙실과 연습실, 학교가 전부였을 친구들이 힙합으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뭘까, 하는 삐딱한 시선. 랩몬스터 _처음엔 나도 힙합 음악을 좋아하는 리스너이자 마니아로 시작했다. 홍대에서 거의 살다시피 했었지. 그래서 언더그라운드 힙합 신과 메인 스트림 둘 다 잘 안다. 우리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이 뭔지도 잘 알고. 슈가_우리가 음악을 해온 시간만 따져도 햇수로 7년이 넘어간다. 아이돌이라서 사랑을 많이 받을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아이돌이기 때문에 무조건 평가절하되는 부분도 없지 않다. 우리가 앞으로 더 잘하면 된다.

팬들이 뭘 좋아하는지 잘 알고 있더라. 멤버들이 로그(작업 일지)도 직접 찍어서 올리고, 트위터나 유튜브 활동도 팬들과 밀착되어 있다. 슈가_지금 10대 후반, 20대 초반 소년들이 할 법한 것들이다. 재밌을 거 같아서 시작했다.

원래 아기자기하고 다정한 성격들인가?랩몬스터_방탄소년단이 또 그런 매력이 있다.(웃음)

일곱 멤버가 지금 다 같이 지내나? 방은 나눠 쓰고?랩몬스터_아니, 다 한 방에서 잔다. 신인다운 모습이다. 일곱 명이 이렇게 지낸 지 1년 좀 넘었다. 슈가 형과 제이홉은 나랑 3년 같이 살았고.

함께 활동하고 생활까지 하는데 안 싸우나?지민_모인 지 얼마 안 됐을 땐 누가 코를 고니, 누가 물건을 안 치우니 해서 많이 싸웠는데 지금은 서로 알아서들 잘한다.

엄마 역할을 하는 친구가 있을 거다. /랩몬스터_우리 팀에 엄마가 두 분 계신다. 진 형이 부엌을 담당하고 제이홉이 침실을 전담한다.

다른 팀과 구별될 수 있는 방탄소년단만의 차별점은 뭔가?랩몬스터_우리는 정말 충실하게 우리 얘기를 한다는 것.

래퍼들은 원래 충실하게 자기 얘기를 해야 한다. 랩몬스터_개인의 이야기로 또래와 공감을 쌓고 사회에 표출하고 싶다. 10대와 20대를 대변할 수 있는 힙합을 하고 싶은 거지.

'No More Dream'에 쓴 가사처럼 10대, 20대 젊은이들이 꿈이 없나?랩몬스터_친구들 대부분의 장래 희망이 공무원이다. '대학은 걱정 마 멀리라도 갈 거니까' 같은 가사가 우리 또래의 현실이다.

'노래를 못해서 래퍼를 당한'이라는 표현도 있더라. 아이돌을 '디스'하는 아이돌이라니.슈가_디스를 위한 디스가 아니다. 특정한 누구를 비난하기보다 내 자신감을 표현한 거다. 만약 이걸 듣고 찔리면, 본인에게 문제가 있는 거지.

보컬라인 네 명에 래퍼가 셋이다.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허용하는 트랙 하나의 러닝 타임은 4분이 채 안 된다. 멤버들에게 한 파트씩 돌아가기에도 벅차겠다. 랩몬스터_곡 안에 퍼포먼스를 넣어야 하다 보니 분명 멜로디도 있어야 하고 브리지도 있어야 한다. 모든 구성이 퍼즐처럼 치밀하게 짜여 있다. 현재 K-팝 시장에선 아이돌 음악도 하나의 장르가 됐다고 생각한다. 방송 활동을 해야 하는 아이돌이라는 장르의 한계에서 생각할 때 이해되는 부분이다.

'힙합'과 '아이돌'의 교집합이 되고 싶은 건가? 슈가_메인스트림과 언더그라운드 신의 연결고리가 되고 싶은 거다.

그거 정말 힘든 일이다. 욕심이 크다.슈가_앨범 구성이나 음악적인 부분에선 힙합을 표방하지만 무대 위의 퍼포먼스는 아이돌의 모습도 취하고 있다. 힙합은 우리 본연의 뿌리인 거고, 아이돌은 그걸 좀 더 대중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인 거다. 앞으로 앨범을 내면서 우리 음악의 뿌리가 점차 비중을 크게 차지할 거라는 확신도 있고 자신도 있다. 랩몬스터_다들 힙합 음악으로 아이돌 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그래서 더 재밌다. 힙합 시작할 때부터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다 언터쳐블_형들 눈에 띄어 여기까지 오게 됐는데, 힙합이 아니었으면 난 방탄소년단 자체를 시작 안 했을 거다. 항상 꿈꿨던 건 내 노래를, 랩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것뿐이었다. 소프트웨어는 분명 힙합으로, 우리가 하고 싶은 걸 한다는 전제하에서 아이돌이라는 하드웨어를 고수한다는 약속을 처음부터 했기 때문에 언더그라운드 생활을 접고 3년 동안 연습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아이돌 활동에서 오는 음악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블로그에 믹스테이프를 공개하는 건가?슈가_그런 부분을 통해 우리가 하고 싶은 걸 해소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받을 땐 어떻게 푸나?슈가_음악 했다. 비공개 곡이 쌓여 있다. 분노와 외로움, 이런저런 감정들을 다 거기에 풀었다. '1Day 1Verse'라고 우리끼리 1년 가까이 하루에 한 곡을 꼬박꼬박 썼다. 뭐 그리 할 말이 많은지 잘 모르겠지만, 우리의 작업량은 상당하다.

나중에 팀에 합류한 친구들은 어떻게 들어왔나?뷔_방탄소년단이 비공식적으로 공개한 곡 중에 '팔도강산'이랑 '훅가요'가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라온 걸 듣고 '꼭 저 팀에 들어가야지' 했다.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친구가 지민인가?랩몬스터_지민이가 가장 늦게 합류했는데, 지금은 다크호스다. 저 친구 없으면 퍼포먼스가 완성이 안 된다.

멤버들 등 밟고 달리는 거 말하는 건가? 그거 보고 팬 된 친구들이 내 주변에도 몇 명 있다. 보컬라인이나 퍼포먼스를 맡는 친구들도 힙합이 좋아 팀에 들어온 건가?랩몬스터_멤버들을 구성하는 과정 자체에서 오랜 시간 많은 경쟁을 거쳐서 끝까지 힙합을 즐기고, 할 수 있는 친구들만 남은 거다.

격한 퍼포먼스에 라이브하는 건 안 힘드나?지민_우리 본업은 가수다. 아이돌도 결국 가수인데 라이브는 당연한 거다. 슈가_핸즈프리도 안 한다. 래퍼건 보컬이건 무조건 다 라이브를 한다. 퍼포먼스와 라이브, 둘 중 하나를 버리면 우리의 존재 이유 자체가 없어지는 것 같다. 뷔_그렇지, 그건 힙합이 아니다. 슈가_저게 방탄소년단 보컬라인의 태도다. 아주 좋아!뷔_우리에게 최고의 찬사는 '힙합'이다.

데뷔 날짜가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었을 테고, 오랜 시간 합숙하며 연습하는 기간은 끝이 안 보이는 혼자만의 싸움이었을 텐데 안 외로웠나?슈가_많이 외로웠다. 대구에서 올라왔는데 연습생이다 보니 서울 친구들이랑 친해질 수가 없었다. 멤버들이 친구였고 가족이었다. 회사에서 작업실 하나 만들어주고 네가 하고 싶은 대로 다 해봐라, 해서 버틴 거다. 거기서 만날 작곡가 형들이랑 밤을 샜다. /랩몬스터_사실 행복하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 하루에 한두 시간 자면서 활동하고 연습하고 레슨 받고 하는데 그 와중에 틈이 나면 가사를 쓰고 휴대폰으로 가이드 버전 떠서 프로듀서 형에게 보내고, 안무를 하다가도 녹음을 하고 그런다. 그런데도 행복하다. 가끔씩 너무너무 졸리고 힘들면 까먹지만 금세 깨닫는다. 우리가 3년 동안 결국 바란 게 이거였으니까.

Feature Editor: 조하나 / Fashion Editor: 이광훈

Copyright © 아레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