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된 007 첨단무기..생체인식 '스마트 건' 주목

2014. 2. 3. 09: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지난 2012년 개봉한 '007 스카이폴'에는 주인공 제임스 본드의 지문을 인식해 다른 이들은 사용할 수 없는 첨단 권총이 나와 화제를 모았었다. 그런데 최근 이와 비슷한 권총이 실제로 등장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독일 총기제작업체 '아마틱스(Armatix)' 사가 개발한 생체인식 스마트 권총 'IP1'을 2일(현지시간) 소개했다.

날렵한 외관의 이 권총은 설명대로 '특정 사용자'만 인식해 다른 이들이 사용할 수 없게 설계되어 있다. 최초 총기 구입 시 '지문인식'이 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IW1'이라는 손목시계를 통해 제어된다.

'IW1' 손목시계에서는 총기 안전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특정 무선주파수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즉, 이 주파수가 총기에 닿을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예를 들어 손목에 시계를 찬 상태)가 아니면 발사가 불가능하다. 주파수가 닿아 발사가 가능할 경우에는 총에 '녹색등'이 켜지며 반대일 경우 '적색등'이 켜진다.

이 권총은 지난 2012년 학생과 교사 26명이 숨진 미국 코네티컷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난사'사건과 같은 비극적 일을 방지하고자 100만 달러(약 11억) 비용이 투자된 '안전총기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최초 사용 시 '지문인식'이 필요하고 이후에 '손목시계'로 제어되는 이중 잠금으로 철저히 운용되기에 혹시 모를 '총기도난' 등의 범죄적 용도로부터 매우 안전하다. 시계가 벗겨지면 즉시 총기가 안전모드로 전환되며 이 모든 것은 생체인식센서에 의해 민감하게 이뤄진다.

사진=아마틱스(Armatix) 공식홈페이지 캡처

조우상 기자 wscho@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열차 안에서 미모 여성 보며… '자위男' 수배☞ 日 '야동 女배우', 타이완 입국 금지 치욕 사연☞ 여성 11명과 자식 22명 낳은 백수男 '헐~'☞ 20대女, 엉덩이 드러내고 지하철역서 자원봉사☞ '김수현' 같은 외계인이 우리사이에? 캐나다 전 장관 주장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