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측 " 6.15, 5.18광주민주화운동 빼자"

데일리안 2014. 3. 18. 18: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데일리안 = 이슬기 기자]

◇ 새정치연합이 통합 신당의 정강정책에서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 등 특정 문구를 빼는 안을 내놨다. 사진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각 분과위원장들이 합동회의를 열기 전 모습.(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새정치연합이 18일 새정치민주연합 정강정책의 '안보·외교·통일'분야에서 기존의 민주당 정강정책에 포함됐던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을 삭제하는 안을 내놨다.

금태섭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여의도 새정치연합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특정 사건은 쓰고 다른 것은 안 쓰면, 괜히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회고적 사건 나열은 하지 않는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며 이 같이 발표했다.

금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6.15나 10.4 외에도 7.4 공동성명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어떤 것은 넣고 어떤 것은 빼느냐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소모적이고 건강하지 않아 들어냈다"라며 "6.15나 10.4의 정신을 계승하지 않겠다거나 남북대화의 노력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취재진이 '민주당은 6.15와 10.4에 각별한 의미를 두고 특정한 것 아니냐'고 묻자 금 대변인은 "민주당 강령을 보면, 6.15와 10.4 '등'이라는 말이 나와 있다"면서 "즉, 딱 두 가지만이 아니라 다른 것들도 포함한다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평화통일을 위한 기존의 노력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새정치연합 안의 전문에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비롯해 민주당 정강정책 전문에 명시된 4월혁명, 부마민주항쟁, 6월항쟁 역시 제외됐다.

이에 대해서도 금 대변인은 "이 역시 굳이 특정 사건을 넣고 빼서 불필요한 논란이 생길 수 있어 개별사건을 회고적으로 넣지 말자는 것이다. 소모적인 논쟁이기 때문에 드러낸 것이지, 우리가 그 정신을 존중하지 않아서 뺀 게 아니다"라며 앞서 설명한 내용을 재차 강조했다.

통일 분야에서도 '통일·외교·안보' 순으로 적시한 민주당과는 달리 안보를 가장 앞에 내걸고 '안보·외교·통일' 순으로 나열했다. 세부 구성은 △튼튼하고 미래지향적인 안보 △세계로 뻗어나가는 평화 외교 △남북 협력을 통한 과정으로서의 통일 부분으로 나눴다.

또한 북한 인권과 관련, "남북 협력과 국제협력을 통해 북한 주민의 인권문제를 단계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증진시키며,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제1세대 이산가족의 전원 상봉을 최우선적으로 실현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해나가기 위해 국내의 초당적·범국민적 합의도출을 위한 정치적 노력을 강화하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재벌 개혁 부분의 경우, 전날 공동위원장단 회의를 통해 새정치연합의 원안 일부를 수정하자는 논의가 대두됐다.

금 대변인에 따르면, 해당 부분은 원래 "대한민국은 1960년대 이래 국가주도경제발전을 위해 압축 성장을 이뤄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재벌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산업을 육성하고 수출주도 경제발전을 이뤄냈다"고 작성됐지만, 자칫 재벌이 원래부터 우리 사회에 존재했고 정부와 동등한 입장인 듯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삭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금 대변인은 "재벌은 자체적으로 뛰어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아서 설 수 있었기 때문에 마치 재벌이 자생적으로 생긴 것처럼 오해를 살 수 있어서 빼자는 이야기가 나왔다"면서 "우리가 친 재벌 입장을 가진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변재일·윤영관 정강정책분과 공동위원장은 앞서 이날 오전 8시경부터 3시간가량 만나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 문구 삭제 여부와 함께 금산분리, 노동 관련 문구 등을 논의했다.

윤 위원장에 따르면, 양측은 이 자리에서 서로의 안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접점을 찾되, 합의가 어려운 부분은 남겨두고 양측 내부 토론을 먼저 거치기로 했다.

그 중 특히 보편적 복지와 안보 분야에서 양측의 무게중심이 달라 내부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두 사람은 오는 20일 오후 3시 정책네트워크 내일에서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윤 위원장은 "그 부분은 우리들이 중요한 문제로 남겨 놨다. 내부에서 더 검토하기로 했다"면서 "내부적으로 논의를 더 해야 할 이슈가 있어서다"라고 말을 아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의원총회가 불가피하지만, 당내 '우클릭'논란을 포함해 각 계파의 목소리가 판이한 상황을 감안할 때, 내부 합의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 Copyrights ⓒ (주)데일리안,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