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128GB DDR4 D램 모듈 세계 최초 개발

2014. 4. 7. 0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SV 기술로 최대 용량 구현..내년 상반기 본격 양산

TSV 기술로 최대 용량 구현…내년 상반기 본격 양산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SK하이닉스가 20나노급 8Gb(기가비트) DDR4 기반의 128GB(기가바이트) 서버용 D램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첨단 실리콘관통전극(TSV·Through Sililcon Via) 기술을 활용해 기존 최대 용량인 64GB의 두 배에 해당하는 최대 용량을 구현했다.

데이터 전송속도를 기존 DDR3의 1333Mbps보다 빠른 2133Mbps로 끌어올렸으며, 64개의 정보입출구(I/O)를 가진 모듈을 통해 초당 17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동작전압은 DDR3의 1.35V에서 1.2V로 낮췄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을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 양산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최근 8Gb DDR4 기반 64GB D램 모듈에 이어 128GB 제품까지 세계 최초로 개발함에 따라 서버용 D램 시장에서 기술 주도권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서버용 D램 시장은 모바일기기의 보급 확대와 더불어 2018년까지 연평균 37%의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DDR4 D램은 내년부터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려 2016년 이후 주력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TSV는 2개 이상의 칩을 수직 관통하는 전극을 만들어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첨단 반도체 패키지 방식으로 칩 성능은 높이면서 크기를 줄일 수 있다.

abullapia@yna.co.kr

10대재벌 CEO 3명 중 1명 '이공계'…평균 58세
북한제 추정 무인기 삼척서도 발견…486급 PC부품사용(종합3보)
법원 "강원랜드 도박사채 갚을 필요 없어"
불법대부 전단지·스팸문자 자취 감췄다
미국서 가장 탁월한 교수 모인 대학은 스탠퍼드大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